CG 이야기/3D기초

언리얼 엔진5(UE5) 대응 섭페 환경 만들기

영균 2024. 3. 9. 14:51

  현재 회사에서 UE5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데, 어셋을 계속해서 생산하는 작업을 반복해서 하다 보니까 점점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고 싶고, 더욱 나은 결과물을 만들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그중 하나가 섭페에서 언리얼 뷰포트와 최대한 비슷하게 세팅하는 방법인데요. 새로운 LUT 적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저를 포함한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들도 기존 UE4 시절에 유명했던 ACES LUT For Substance Painter를 사용하셨을 겁니다. 지금도 사용하는 데 지장은 없지만, 최신버전 섭페에서 사용할 때 세팅을 Legacy로 해줬어야 했고 UE4와 UE5가 렌더링 느낌이 달라져서 UE5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내내 완전히 만족하고 쓰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UE5에 맞는 섭페 설정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Alexandre Alves라는 분이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계셨었는지 새롭게 UE5에 맞는 LUT를 만들어서 공개해 주셨습니다.

  다운로드는 여기서 할 수 있습니다.

 

 

  적용 방법은 다운로드한 파일을 %HOMEPATH%\Documents\Adobe\Adobe Substance 3D Painter\assets\colorluts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새 프로젝트를 만들 때 Color Management를 OpenColorIO로 바꾸고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그다음 화면 우측에서 Display Settings 메뉴를 열고 아래로 스크롤 하여 Active Color Profile에 체크하고 방금 넣은 ue5_lut를 적용합니다. 이게 끝입니다.

 

  주의할 점은 제작자님 페이지에도 나와 있듯이 뷰포트를 sRGB로 선택해야 의도한 값이 나옵니다.

 

  아래는 왼쪽부터 UE4 LUT / LU5 LUT / 섭페  ACES srgb 뷰 비교 샷입니다.

 

  추가로 HDRI도 함께 이야기 드리자면,,, 저는 개인적으로 Poly Haven의 Studio Small 08 HDRI를 적용해서 작업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중립적인 색감과 HDRI를 회전시킬 때 이질감이 크게 나지 않아서 주로 사용하는 환경입니다. 다만 저희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환경보다 살짝 밝은 감이 있어서 EV는 0.3정도 낮추고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