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균 2024. 7. 9. 21:00
STEP 47. 리토폴로지
STEP 46. 커브 모디파이어 STEP 49. UV 에디터⏩

  리토폴로지(retopology) 블렌더에서 정해진 가이드도 없고, 사용자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작업을 합니다. 또는 유료 애드온을 사용하여 작업시간을 단축하기도 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리토폴로지 방법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냅과 익스트루드를 활용한 리토폴로지 방법

  애드온이 필요 없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입니다. 먼저 스냅을 활성화하고 옵션 메뉴를 엽니다. 그리고 Snap Individual Element to에서 Face Project를 선택합니다. 이 옵션과 위에 있는 Face 옵션의 차이는 버텍스가 개별적으로 스냅 될 것인지, 묶음으로 인식하고 다 같이 스냅 되는 특정 버텍스를 따라갈 것인지입니다.

 

📌 Tip
  스냅을 활성화하지 않고, 세팅만 해둔 다음에 Ctrl 키를 사용하여 필요할 때만 활성화할 수 있어요.

 

  그다음 로우폴로 사용할 오브젝트를 하나 생성합니다. Cube나 Plane 오브젝트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생성된 오브젝트를 하이폴 중간에 위치시키고 x축은 어긋나지 않게 0으로 맞춥니다.


  하이폴이 완벽한 대칭을 이룬다면, 로우폴 오브젝트에 미러 모디파이어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여기서 X축은 서로 넘지 않게 Clipping에 체크해주세요.


작업 모드를 에디트 모드로 전환합니다. 그리고 익스트루드를 사용하여 면을 생성하고 리토폴로지를 시작합니다.

📌 Tip
  여기서는 버텍스 선택 모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면 채우기나 엣지 나누기와 같은 다른 기능도 버텍스 선택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불편할지 몰라도 적응하면 기능에 따라 선택 모드를 바꿀 필요가 없으므로 작업 시간이 단축됩니다.




▎스냅과 폴리 빌드를 활용한 리토폴로지 방법

  폴리 빌드(poly build)는 간단하게 드래그만으로 페이스를 추가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사용하기 전에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한데요. 먼저 위의 방법과 동일하게 스냅 설정을 해주고, 뷰포트 우측에 Auto Merge 버튼을 클릭해 활성화합니다. 버텍스가 서로 가까이 있으면 자동으로 병합되는 기능입니다. 임곗값은 옆의 Options 메뉴를 확장해서 Threshold 필드에 거리를 조절하면 됩니다.


  그리고 툴바에서 Poly Build 툴을 선택합니다.


  엣지 위에 커서를 올리면 파란색으로 강조됩니다. 드래그하면 익스트루드가 되면서 페이스가 생성됩니다.


  버텍스 드래그는 버텍스를 이동시킵니다.


   Ctrl키를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로 가장 가까운 엣지에서 포인터까지 삼각형이 그려집니다. 이 상태에서 클릭 또는 드래그하면 페이스가 생성됩니다.


   Shift키를 누르면 삭제 모드로 전환합니다. 페이스를 선택하면 면이 삭제됩니다.




▎리메쉬 기능을 활용한 리토폴로지

  지리메셔만큼 완벽하진 않지만, 블렌더 기본 기능을 사용하여 리메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간의 설정이 필요한데요. 환경설정 창에서 Developer Extras에 체크합니다.


  창을 닫고 리메쉬할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하이폴을 복제하여 그대로 리메쉬해도 좋습니다. 그다음 F3키를 누르고 quadriflow를 검색해서 나오는 결과를 선택합니다.


    아래처럼 옵션 창이 뜨는데, 좌우대칭이 아니면 Use Mesh Symmetry를 체크 해제합니다. 그리고 Number of Faces를 설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테스트한 결과물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ND 4.0
이 저작물은 영상, 강의, 출판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상업적 & 개인적인 용도로 블로그 스크랩 및 커뮤니티 공유(출처 표기 필수)는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