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80. 라이트
STEP 80. 라이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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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추가
[메뉴] Add ➔ Light에서 원하는 라이트를 선택하여 추가합니다.
▎라이트 옵션
[속성창] Data 탭 ➔ Light 패널에서 라이트 옵션을 변경합니다.
📌 Tip
라이트는 편집이 불가능한 오브젝트 입니다. 따라서 오브젝트 모드로만 존재합니다.
- Point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방출하는 라이트입니다. 반지름(radius)의 크기가 클수록 그림자가 부드러워지고 같은 전력(power) 대비 빛을 방출하는 공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빛의 밝기는 더 어두워집니다. - Spot
원뿔 모양으로 빛을 방출하는 라이트입니다. 전력(power)과 반지름(radius)의 원리는 포인트 라이트와 동일합니다. 원뿔의 크기는 Spot Shape 패널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Blend는 바닥에 뿌려진 라이트의 경계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옵션입니다. 0~1사이의 값을 가지며 1에 가까울수록 경계는 부드러워집니다. - Area
소프트박스를 씌운 조명, LED 패널, 창문으로 들어오는 조명 등과 같이 일정 크기의 판형에서 나오는 라이트입니다. 다른 라이트와 달리 부드러운 그림자를 생성합니다. Shape 옵션으로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Sun
다른 조명은 광원에서 멀어질수록 빛이 감쇠하여 어두워진다면 선 라이트는 무한대로 일정한 강도의 빛을 방출합니다. Angle은 시직경을 뜻합니다. 시직경은 지구에서 천체를 봤을 때 천체의 직경 양 끝의 각도를 구해서 천체의 크기를 알아내는 계산법입니다.
기본값이 0.526인 이유는 태양의 시직경 32′32″~31′27″을 degree로 변환한 결과 중 개발자가 임의로 지정한 값입니다.
▎라이트 전력 단위옵션
블렌더에서 사용되는 전력(power)의 단위는 일반 가전제품에서 사용되는 와트(watt)의 개념이 아닙니다. 단위 시간당 방사되는 복사에너지의 양입니다. 이것을 복사속(radiant flux)이라고 합니다. 단위는 마찬가지로 와트(watt)입니다. 블렌더에서는 몇 가지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양초 : 0.05W / 800루멘 LED 전구 : 2.1W / 1,000루멘 전구 : 2.9W
1,500루멘 PAR38 : 4W / 2,500루멘 형광등 : 4.5W
5,000루멘 자동차 헤드라이트 : 22W
태양광은 단위 면적당 복사속으로 계산됩니다.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하늘 : 1000W/㎡
구름이 있는 맑은 하늘 : 500W/㎡
흐린 하늘 : 200W/㎡
달빛이 있는 밤하늘 : 0.001W/㎡
위의 값은 생각보다 밝거나 어두울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라이트의 전력(power)을 변환하기보다 렌더링 또는 후보정 단계에서 노출값을 변경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ND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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