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마스터하기 : Step by Step/6. 베이킹

STEP 102. 버텍스 컬러를 텍스처로 베이크

영균 2024. 9. 30. 21:00
STEP 102. 버텍스 컬러를 텍스처로 베이크
STEP 101. 디스플레이스먼트 맵 베이크 STEP 103. 텍스처를 버텍스 컬러로 베이크⏩

▎머티리얼 세팅

  버텍스 컬러 정보가 있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쉐이더 에디터로 이동합니다. 이때 오브젝트는 UV 맵이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만약 UV가 없을 경우 언랩(Unwrap) 작업을 먼저 진행해 주세요.

  머티리얼이 적용되어 있지 않으면 New 버튼을 클릭해서 머티리얼을 생성합니다. 그다음 쉐이더 에디터에서 [메뉴] Add ➔ Color Attribute 클릭해서 노드를 추가합니다.


 추가한 노드에서 빈 공간으로 되어있는 Color Attribute 메뉴를 클릭해서 버텍스 컬러 어트리뷰트를 선택합니다.


 이제 텍스처를 베이크하기 위해서 Image Texture 노드를 추가합니다. 그다음 New 버튼을 클릭하고 텍스처 옵션을 설정합니다.



▎베이크 하기

  [속성창] Render 탭 ➔ Bake 패널에서 Bake Type을 Diffuse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아래 Contributions Direct / Indirect 옵션은 체크 해제합니다. 지금은 라이팅 정보 없이 베이스 컬러만 텍스처로 기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준비가 완료되었으면, Bake 버튼을 눌러 베이킹을 시작합니다. 계산이 끝나고 이미지 에디터에 텍스처가 표시되면 마우스 커서를 이미지 에디터에 두고 Alt+S키를 눌러서 파일로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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