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내보내기(Export) 팁
0. 공통사항
Collection
블렌더에서 컬렉션은 그룹+레이어의 기능을 합친 기능입니다. 하지만 다른 프로그램처럼 내보내기를 할 때 empty로 생성되지 않아 그룹이 풀려버립니다. 이때에는 empty 오브젝트를 하나 생성하고 그 아래에 하위 오브젝트로 넣어놓고 export를 해주세요.
1. OBJ
Scale
obj는 단위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블렌더에서 1m 큐브를 export 했다면 다른 프로그램에서 1m가 될 수 있고 1cm 또는 1mm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단위에 맞게 Scale을 조절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Write Normals, Write Materials
Zbrush로 보낼 때는 노말과 머티리얼이 필요가 없습니다. 굳이 데이터를 더 쓰지 않게 이 두 개의 옵션을 체크 해제하는 게 좋습니다.
Objects as
블렌더의 애매한 옵션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무엇을 기준으로 오브젝트를 분리해서 정의하느냐인데 기본 값인 OBJ Objects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2.8 버전은 버그가 있으나 2.9 버전에서 해결된 것 같습니다.)
Keep Vertex Order
Shape Key(Morph Target)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체크하고 내보내기 하세요.
2. FBX
Smoothing Group
스무싱 그룹이 필요할 경우 Smoothing을 Face나 Edge 옵션으로 변경해주세요.
Tangent Space
Mikkt 방식이 아닌 Tangent 방식이 필요한 경우 이 옵션을 체크해주세요.
Armature
엔진 적재용으로 리깅된 데이터를 내보내는 경우 Add Leaf Bones 옵션을 해제하고 내보내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