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ต๊ทผ์ ํค์ด์นด๋ ์ ์์ด ํ์ํ์ฌ "๊ณผ์ฐ ๋ธ๋ ๋์์ ํค์ด์นด๋ ํ ์ค์ฒ๋ฅผ ๋ง๋ค ์ ์์๊น?"๋ผ๋ ์๋ฌธ์ ๊ฐ์ง๊ณ ์ฌ๋ฌ ์ ๋ณด๋ฅผ ์ฐพ์๋ณด์๋๋ฐ์. ์ ๋์จ์ผ๋ก ๋ง๋๋ ๋ฐฉ๋ฒ๋ค์ ๋ง์ด ์์ง๋ง ๋ธ๋ ๋ ์์ฒด ๊ธฐ๋ฅ์ ํ์ฉํ์ฌ ๋ฒ ์ดํฌ ํ๋ ๋ฐฉ๋ฒ์ ์ ๋ฆฌ๊ฐ ์ ๋์ด์๋๊ตฐ์. ์ง๊ธ๊น์ง ์ฐพ์ ์ ๋ณด๋ฅผ ๊ณต์ ํด ๋ด ๋๋ค.
๋ธ๋ ๋๋ ํค์ด์ ์ง์ค๋ฉํธ๋ฆฌ ๋ ธ๋๋ฅผ ์ฌ์ฉํ ์ ์๋ ๊ฒ์ด ์ฅ์ ์ธ ๋ฏํฉ๋๋ค. ์ง์ค๋ฉํธ๋ฆฌ ๋ ธ๋๋ฅผ ํ์ฉํ๋ฉด ๋จผ ๊ธธ์ ๋์๊ฐ๋ ๊ฒฐ๊ตญ์ ๋ด๊ฐ ์ํ๋ ๋ชฉ์ ์ง๊น์ง ๋๋ฌํ ์ ์๋ค๋ ๊ฒ์ ํ ๋ฒ ๋ ๊นจ๋ซ๊ฒ ๋๋ ๊ณ๊ธฐ์์ต๋๋ค.
์ด๋ฐ์๋ ํ๋ ์์ ํค์ด๋ฅผ ์ฌ๋ ค๋๊ณ ๋ฒ ์ดํฌ ๊ธฐ๋ฅ์ผ๋ก ํ ์ค์ฒ๋ฅผ ๋ง๋ค์ด ๋ณด๋ ค๊ณ ์๋ํ์ง๋ง, ์ฌ์ดํด์ด ํค์ด๊น์ง๋ ์ง์ํ์ง ์์์ ์ด ๋ฐฉ๋ฒ์ ํฌ๊ธฐํ์ต๋๋ค. ๋งจ ์ฒ์ ์ด ๋ฐฉ๋ฒ์ ์๊ฐํ๋ ์ด์ ๋ ์ฐ๋ฆฌ๊ฐ ์ผ๋ฐ ๋ก์ฐํด/ํ์ดํด ๋ฒ ์ดํฌ๋ฅผ ํ๋ฏ์ด ํค์ด ์บก์๋ ๊ฐ์ ์๋ฆฌ๋ฅผ ์ ์ฉํ๊ณ ์ถ์ด์, ๋ค์ด๋ ํธ๋ก ๋ฒํ ์ค ๋ ธ๋ฉ ๋ฐฉํฅ์ผ๋ก ๋ฒ ์ดํน์ด ๋ ๊น?๋ผ๋ ๋ง์์ผ๋ก ํ ์คํธ๋ฅผ ํ์์ต๋๋ค.
์ด์ ๋จ์ ๊ฒ์ ํํ ๋์ ์๋ ํค์ด ์นด๋ ์ ์ ํ๋ก์ธ์ค๋ค... ์นด๋ฉ๋ผ๋ฅผ ํ๋ ์ธํ ํ๊ณ ํค์ด๋ฅผ UV์ ๋ฐฐ์นํ๋ฏ์ด ํ๋ํ๋ ๋ง๋ค์ด์ ๋ ๋๋งํ๋ ๊ฒ์ ๋๋ค. (์๋ ์์์ ์ด ๋ฐฉ๋ฒ์ ์์์ ๋๋ค.)
1. ์ผ๋ฌ๋๊ธฐ
1.1 ์ ๋ ๊ฐ์ธ์ ์ผ๋ก ํค์ด๋ฅผ ์ง์ ๋ฒ ์ดํฌํ๊ธฐ ๋ณด๋ค๋ ๋ฉ์ฌ๋ก ๋ณํํ์ฌ ๋ฒ ์ดํฌํ ๊ฒ์ด ๋ ์ข์ ๊ฒ ๊ฐ๋ค๊ณ ํ๋จ๋์ด ์ง์ค๋ฉํธ๋ฆฌ ๋
ธ๋์ "Curve to Mesh"๊ฐ ๋ค์ด๊ฐ ์์ต๋๋ค.
1.2 ์๋ ๋ฐฉ๋ฒ๋ค์ ์ ๋์ ์ธ ๋ฐฉ๋ฒ์ด ์๋๋๋ค. ์ค๋ฅ๊ฐ ์์ ์ ์๊ณ , ๋ ์ข์ ๋ฐฉ๋ฒ๋ค์ด ์์ ์ ์์ต๋๋ค.
1.3 ์ ์ฒด์ ์ธ ๋ด์ฉ์ ๋๋ฌด ๊ธธ์ด์ ํต์ฌ ๋ด์ฉ๋ง ์์ ํ๊ฒ ์ต๋๋ค.
1.4 ์ด ๋ฐฉ๋ฒ์ ๋ ๋๋ก ์ ์ํ๋ ๊ฒ์ด๊ธฐ ๋๋ฌธ์ ์ปฌ๋ฌ ๋งค๋์ง๋จผํธ๋ฅผ Flimc์์ Standard๋ก ๋ณ๊ฒฝํด์ผ ํฉ๋๋ค.
1.5 ๋ท ๋ฐฐ๊ฒฝ์ ์
ํ์
๋๋ค. ํ๋์๋ค๊ฐ ์ปฌ๋ฌ๋ฅผ ์๋์ผ๋ก ๋ฐ๊ฟ์ฃผ์ธ์.
1.6 eevee ๋ ๋ ์์ง์ผ๋ก ๋ ๋๋งํ์์ต๋๋ค.
1.7 Top ๋ทฐ ๊ธฐ์ค์ผ๋ก ์ ์ํ์ต๋๋ค. Front ๋ทฐ ๊ธฐ์ค์ผ๋ก ํค์ด๋ฅผ ์ ์ํ์ ๊ฒฝ์ฐ ์ผ๋ถ ๋
ธ๋๋ฅผ ์์ ํด์ผํ ์๋ ์์ต๋๋ค.
2. Normal Map ๋ง๋ค๊ธฐ
๋ ธ๋ฉ ๋งต์ ์ง์ค๋ฉํธ๋ฆฌ ๋ ธ๋์ ์ดํธ๋ฆฌ๋ทฐํธ๋ฅผ ๋ฐ๋ก ๋ฐ์์ฌ ํ์์์๊ณ , ์์ด๋ฉ ์๋ํฐ์์๋ง ์์ ์ ํ์ต๋๋ค. ํ ์ค์ฒ์ ๋ค์ด๊ฐ๊ธฐ ์ํด -1~1 ๋ฒ์์ ๋ฒกํฐ๋ฅผ 0~1๋ก ๋ง๋ค๊ณ ๊ฐ๋ง๋ฅผ 2.2๋ก ๋ณ๊ฒฝํ์ต๋๋ค.
๋๋ ์ด๋ ๊ฒ ๋ ธ๋๋ฅผ ๊ตฌ์ฑํด๋ ๊ฐ์ ๊ฒฐ๊ณผ๊ฐ ๋์ต๋๋ค.
๊ทธ๋ฌ๋ ๋ฌธ์ ๊ฐ ์๊ฒผ๋๋ฐ์. ๋ค๋ฅธ ๋งต๋ค์ ๋ค ์ํ๋ ๋๋ก ๋์์ง๋ง ์ ๋ ๋ ธ๋ฉ ๋งต์ด "์ด๊ฒ...๋ง๋?" ์ถ์ ์ ๋๋ก ์ ๋งคํ๊ฒ ๋์์ต๋๋ค. ์๋์ ์ด๋ฏธ์ง๋ฅผ ๊ฐ์ด ๋ณด์์ฃ .
๋ฌผ๋ก ์๊ฐ ์๋ชปํ ๊ฒ์ ์๋๋๋ค. ํ์ง๋ง ๊ฐ๋งํ ์๊ฐํด ๋ณด๋ ์ด์ฐจํผ ํ๋ฉด์ ์ค ์์ ํ์ฌ ํผ์ฌ์ฒด๋ฅผ ์ถ์ํ๋ฉด ํ๋ฉด์ 1ํฝ์
๋ก ์ฐํ๊น ๋ง๊น์ธ๋ฐ ์ ๋ ๊ฒ ํ ๊ฐ๋ฅ ์์์ ๊ตด๊ณก์ด ์๋๊ฒ ๊ณผ์ฐ ๋ง์๊น? ์๊ฐ์ด ๋ค๋๊ตฐ์. ๊ทธ๋์ ์ฌ๋ฌ ๋ ํผ๋ฐ์ค๋ฅผ ์ฐพ์๋ณด๋ค๊ฐ ๊ทธ๋๋ ์ด๋ฏธ์ง๊ฐ ์ ์ฐํ ์ด ๊ฒ์๋ฌผ์ด ๋ง์ ๋ค์ด์ ์ด ์์
๋ฌผ์ ๋๋์ ๋น์ทํ๊ฒ ๊ฐ์ง๊ณ ๊ฐ๊ณ ์ถ์์ต๋๋ค. ๋งํฌ๋ฅผ ํ๊ณ ๋ค์ด๊ฐ์ ๋ณด๋ฉด ์ด๋ค ๋๋์ธ์ง ์์ค ๊ฒ๋๋ค.
๊ทธ๋์ ์์ด๋ฉ ๋
ธ๋๋ฅผ ๋ฐ๊ฟ์ ์ด๋ป๊ฒ ํด๊ฒฐํด ๋ณด๋ ค๊ณ ํ๋๋ฐ, ์ฌ๊ธฐ์๋ ๋ฌธ์ ๊ฐ ์๋ ๋ฏํ์ฌ ์ง์ค๋ฉํธ๋ฆฌ ๋
ธ๋๋ฅผ ์์ ํด ์คฌ์ต๋๋ค. ์ฐ๋ฆฌ๊ฐ ๋ณดํต Curve to Mesh๋ฅผ ํ๋ฉด Profile Curve์ Curve Circle์ ๋ถ์ด๊ฒ ๋ฉ๋๋ค. ์ด๋์๋ ์ํ๋ ๋๋์ด ๋์ค์ง ์์์ ๊ณผ๊ฐํ Circle์ ๋ฒ๋ฆฌ๊ณ ํ๋ซํ ๋ฉด์ผ๋ก ๊ฐ๊ธฐ๋ก ํ์์ต๋๋ค. Arc๋ฅผ ๋ถ์
๋๋ค.
๊ทธ๋๋ ์ฝ๊ฐ ์ฌ์ฌํ ๋๋์ด ๋ค์ด์ ์ผ๋ถ ์์ญ์ tilt๋ก ๋ฒ ๋ฆฌ์์ด์ ํ์ต๋๋ค.
3. Flow Map ๋ง๋ค๊ธฐ
ํ๋ก์ฐ ๋งต์ ๊ฒฐ๊ณผ์ ์ผ๋ก ๋ณด๋ฉด ๋ง๋๋ ๋ฐฉ๋ฒ์ ๋งค์ฐ ์ฌ์ ์ง๋ง, ๊ฒ์ํด๋ ์ ๋ณด๊ฐ ๋์ค์ง ์์์ ๊ณ ์ํ๋ ๋งต์ ๋๋ค. ๋จผ์ ์ง์ค๋ฉํธ๋ฆฌ ๋ ธ๋์์ "Curve Tangent" ๋ ธ๋๋ฅผ "Capture Atrribute" ๋ ธ๋์ ์ฐ๊ฒฐํ๊ณ ์์ํ์ ์ฐ๊ฒฐํฉ๋๋ค. ์์ํ Name์ Flow๋ผ๊ณ ์ง์์ต๋๋ค.
๋ ธ๋ฉ ๋งต๊ณผ ๋ง์ฐฌ๊ฐ์ง๋ก ํ ์ค์ฒ์ ๋ค์ด๊ฐ๊ธฐ ์ํด -1~1 ๋ฒ์์ ๋ฒกํฐ๋ฅผ 0~1๋ก ๋ง๋ค๊ณ ๊ฐ๋ง๋ฅผ 2.2๋ก ๋ณ๊ฒฝํ์ต๋๋ค. ๋ค๋ฅธ ์ ์ ์์์ ๋ง๋ Curve Tangent ์ ๋ณด๋ฅผ Attribute ๋ ธ๋๋ก ๋ฐ์์์ต๋๋ค.
4. ID Map ๋ง๋ค๊ธฐ
์ง์ค๋ฉํธ๋ฆฌ ๋ ธ๋์์ ๋๋ค ๊ฐ์ ๋ฐ์์ ์์ํ์ ์ฐ๊ฒฐํฉ๋๋ค. Float์ผ๋ก ๋ง๋ค์ด์ ๋๊ฒจ๋ ๋์ง๋ง ๋ญ๊ฐ ๊ฒฐ๊ณผ๋ฌผ ๋๋์ด ์ฉ ๋ง์ ๋ค์ง ์์์ ๋ฒกํฐ๋ก ๋๊ฒผ์ต๋๋ค. ๋ง์ฐฌ๊ฐ์ง๋ก ์์ํ Name์ ์ง์ ํด ์ฃผ์ธ์.
์์ด๋ฉ ์๋ํฐ์์ Attribute ๋ ธ๋๋ก ๋ฐ์ดํฐ๋ฅผ ๋ฐ์์ต๋๋ค.
5. Root Map ๋ง๋ค๊ธฐ
Spline Parameter ๋ ธ๋์ Factor๋ฅผ ์์ํ์ผ๋ก ์ฐ๊ฒฐํฉ๋๋ค.
์์ด๋ฉ ์๋ํฐ์์ Attribute ๋ ธ๋๋ก ๋ฐ์ดํฐ๋ฅผ ๋ฐ์์ต๋๋ค.
5. Depth Map ๋ง๋ค๊ธฐ
Depth ๋งต์ ์ง์ค๋ฉํธ๋ฆฌ ๋ ธ๋ ํธ์ง ์์ด ๋ฐ๋ก ์์ด๋ฉ ์๋ํฐ์์ ๋ ธ๋๋ฅผ ๊ตฌ์ฑํฉ๋๋ค. ์ ๋ Top ๋ทฐ์์ ์นด๋ฉ๋ผ๋ฅผ ๋์๊ธฐ ๋๋ฌธ์ Z๊ฐ์ ์ฌ์ฉํ์ต๋๋ค. ๊ทธ๋ฆฌ๊ณ Gamma ๋ ธ๋๋ฅผ ์ฐ๋ฉด ์ด๋ฏธ์ง๊ฐ ์ด๋ก๊ฒ ๋์ค์ง๋ง, ์์ง์ ๋ค์ด๊ฐ๋ฉด sRGB ์ฒดํฌ ํด์ ๋ฅผ ํ ํ ๋ ์ ์งํ์์ต๋๋ค.
6. Opacity Map ๋ง๋ค๊ธฐ
๋ง์ง๋ง ๋งต์ ๋๋ค. ์์ด๋ฉ ๋ ธ๋ ์๋ํฐ์์ Emission ๋ ธ๋๋ฅผ ํ๋ ๊บผ๋ด์ด ์์ํ์ ์ฐ๊ฒฐํ๊ณ ๋ ๋๋งํ๋ฉด ๋์ ๋๋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