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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텍스 그룹(Vertex Groups)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디파이어나 버텍스 애니메이션과 같이 특정 기능을 사용할 때 마스킹 용도
- 리깅에서 스킨 웨이트 값 저장 및 활용
- 지브러쉬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폴리 그룹 정보로 저장(그룹이 완전히 일치되지 않아 사용 빈도는 낮습니다.)
버텍스 그룹은 [속성창] Object Data 탭 ➔ Vertex Groups 패널에서 관리합니다.

버텍스는 여러 그룹에 동시에 속할 수 있으며, 각 그룹에서 0~1 사이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마스킹이나 웨이트 값으로 사용할 때, 0은 영향을 받지 않고 0.5는 절반만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1은 완전히 영향을 받습니다.
▎버텍스 그룹 생성
패널에서 + 버튼을 누릅니다. 오브젝트 모드, 에디트 모드 상관없이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값 입력하기
에디트 모드에서 버텍스를 선택하고 패널에서 Assign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Weight를 조절하여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리깅 작업에서 "웨이트 값을 넣는다"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작업입니다.

▎페인팅 방식으로 웨이트 값 넣기
작업 모드를 Weight Paint로 변경하면 브러쉬로 웨이트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버텍스 그룹으로 버텍스 선택하기
작업하다 보면 마스킹 용도로 사용할 것은 아니지만 선택한 버텍스를 임시로 기억해 놓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버텍스 그룹으로 해당 버텍스를 기억해 놓고 나중에 버텍스 그룹을 선택하고 Select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했었던 버텍스를 다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텍스 그룹에서 버텍스 정보 지우기
버텍스를 선택하고 패널에서 Remove 버튼을 누릅니다. 이 작업은 Weight를 0으로 입력하는 것과 조금은 다른 개념입니다.

▎버텍스 그룹 모두 지우기
패널 오른쪽에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Remove from All Groups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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