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95. ๋์คํ๋ ์ด์ค๋จผํธ | |
โชSTEP 94. ๋๋ ธ์ด์ฆ | STEP 96. ์คํจ ์์ด๋ฉโฉ |
โ๋ฒํ ์ค ์ ๋๋ฆฌ๊ธฐ
๋์คํ๋ ์ด์ค๋จผํธ ๋งต(displacement map)์ ์ฌ์ฉํ๊ธฐ ์ํด์๋ ์ํ๋ ํด์๋๋งํผ ๋ฒํ
์ค ์๋ฅผ ๋๋ ค์ผ ํฉ๋๋ค. ๋์ค๋งต์ ์ ์ฉํ ์ง์ค๋ฉํธ๋ฆฌ์ ์ญ๋๋น์ (subdivision) ๋ชจ๋ํ์ด์ด๋ฅผ ์ถ๊ฐํด์ ๋ฒํ
์ค ์๋ฅผ ๋๋ฆฝ๋๋ค. ๋ทฐํฌํธ ๋ ๋ฒจ์ ์ค๋ฃจ์ฃ๋ง ๋ณผ ์ ์์ ์ ๋๋ก ๋๋ฆฌ๊ณ , ๋ ๋ ๋ ๋ฒจ์ ํ๋ฆฌํฐ๋ฅผ ๋ผ ์ ์๊ฒ ์ถฉ๋ถํ ์ฌ๋ฆฝ๋๋ค.
โ๋งต ์ฐ๊ฒฐํ๊ธฐ
๋จธํฐ๋ฆฌ์ผ์ด ์ฐ๊ฒฐ๋ ์ํ์์ ์์ด๋ ์๋ํฐ๋ก ์ด๋ํฉ๋๋ค. ๋์คํ๋ ์ด์ค๋จผํธ๋ ์์ด๋ ๋ฐ๊นฅ์ Material Output ๋
ธ๋์ Displacement ์์ผ์ ์ฐ๊ฒฐ๋ฉ๋๋ค.
[๋ฉ๋ด] Add โ Vector โ Displacement ๋ฅผ ํด๋ฆญํด์ ๋
ธ๋๋ฅผ ์ถ๊ฐํฉ๋๋ค. ๊ทธ๋ฆฌ๊ณ Image Texture ๋
ธ๋๋ ํ๋ ์ถ๊ฐํ์ฌ ๋์คํ๋ ์ด์ค๋จผํธ ๋งต์ ๋ถ๋ฌ์ต๋๋ค. ์ด๋, ์ด๋ฏธ์ง๊ฐ png์ ๊ฐ์ 8bit, 16bit ์ด๋ฏธ์ง ํ์์ด๋ฉด Color Space๋ฅผ Non-Color๋ก, exr๊ณผ ๊ฐ์ 32bit ์ด๋ฏธ์ง ํ์์ด๋ฉด Linear๋ก ๋ณ๊ฒฝํฉ๋๋ค.
์ถ๊ฐํ ๋
ธ๋๋ค์ ์๋ ์ด๋ฏธ์ง์ฒ๋ผ ์ฐ๊ฒฐํฉ๋๋ค.
โ์ต์
์ค์ ํ๊ธฐ
๋์คํ๋ ์ด์ค๋จผํธ ๊ธฐ๋ฅ์ Cycles ๋ ๋ ์์ง๋ง ์ฌ์ฉํ ์ ์์ต๋๋ค. ๋ ๋ ์์ง์ด Eevee๋ก ๋์ด์๋ค๋ฉด, Cycles๋ก ๋ณ๊ฒฝํด์ผ ํฉ๋๋ค. ๊ทธ๋ฆฌ๊ณ ๋ทฐํฌํธ ์์ด๋ฉ๋ Material Preview๋ Eevee๋ก ์๋ํ๊ธฐ ๋๋ฌธ์, Rendered๋ก ๋ณ๊ฒฝํฉ๋๋ค.
๊ทธ๋ฆฌ๊ณ ๋จธํฐ๋ฆฌ์ผ ์์ฑ์์ ๋์คํ๋ ์ด์ค๋จผํธ ์ฌ์ฉ๋ฐฉ์์ ๋ํด ๋ณ๊ฒฝํด์ผ ํฉ๋๋ค. [์์ฑ์ฐฝ] Material ํญ โ Settings ํจ๋ โ Surface ํจ๋์์ Displacement ์ต์
์ Displacement Only๋ก ์ค์ ํฉ๋๋ค.
์ด์ ์ค๋ธ์ ํธ์ ํ๋ฉด์ ๋์คํ๋ ์ด์ค๋จผํธ ๋งต์ด ์ ์ฉ๋๋๋ฐ, Displacement ๋
ธ๋์์ Scale์ ์กฐ์ ํ์ฌ ๊ฐ๋ ์ค์ ์ ํฉ๋๋ค.
ํฌ๋ฆฌ์์ดํฐ๋ธ ์ปค๋จผ์ฆ BY-NC-ND 4.0
์ด ์ ์๋ฌผ์ ์์, ๊ฐ์, ์ถํ ๋ชฉ์ ์ผ๋ก ์ฌ์ฉํ ์ ์์ต๋๋ค.
๋น์์
์ & ๊ฐ์ธ์ ์ธ ์ฉ๋๋ก ๋ธ๋ก๊ทธ ์คํฌ๋ฉ ๋ฐ ์ปค๋ฎค๋ํฐ ๊ณต์ (์ถ์ฒ ํ๊ธฐ ํ์)๋ ๊ฐ๋ฅํฉ๋๋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