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마스터하기 : Step by Step/2. 모델링

STEP 30. 메쉬 편집 - 버텍스 합치기

영균 2024. 6. 14. 21:00
STEP 30. 메쉬 편집 - 버텍스 합치기
STEP 29. 메쉬 편집 - 페이스 나누기 STEP 31. 복제

 


▎Merge

  버텍스를 병합하는 메뉴입니다. 엣지, 페이스 모드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단축키 M키를 누르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 At First : 여러 개 선택한 버텍스 중에 첫 번째 선택한 버텍스 위치로 병합합니다.
  • At Last : 마지막으로 선택한 버텍스 위치로 병합합니다.
  • At Center : 선택된 버텍스의 중간 위치로 병합합니다.
  • At Cursor : 3D 커서 위치로 병합합니다.
  • Collapse : 서로 이어진 엣지끼리 개별 병합합니다.

 

  • by Distance : 버텍스가 설정값보다 가까이 붙어있으면 병합합니다. Weld와 동일한 기능입니다.

 

📌 Tip
  Collapse는 자주 쓰는 기능이기 때문에 단축키를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3ds MAX와 동일하게 Ctrl+Alt+C에 넣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Auto Merge

  버텍스를 움직일 때 근처에 설정한 임곗값보다 가까운 버텍스가 있으면 자동으로 그 버텍스로 병합하는 기능입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버텍스가 두 개 그려져 있는 버튼을 눌러서 활성화합니다. 임곗값은 옵션 버튼을 클릭하고 'Threshold'를 변경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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