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36. 섭디비전
STEP 36. 섭디비전 | |
⏪STEP 35. 버텍스 그룹 | STEP 37. 어레이 모디파이어⏩ |
섭디비전(Subdivision)은 모디파이어 형태로 존재합니다. 물론 에디트 모드에서 서브디바이드(Subdivide)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모디파이어 패널에서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지만, 단축키가 존재하여 쉽게 디바이드 단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의 섭디비전 알고리즘은 OpenSubdiv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제 경험상 레벨을 올렸을 때 지브러쉬와 동일한 버텍스 카운트가 올라가지는 않았습니다. 이점 참고 바랍니다.
▎섭디비전 생성하기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오브젝트 모드인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단축키 Ctrl+1~5키를 누릅니다. 각 숫자키에 맞게 디바이드 레벨을 반영합니다. 이 단축키는 섭디비전이 생성된 상태에서도 디바이드 레벨을 올리고 내릴 수 있습니다. Ctrl+0키를 입력하면 메쉬 원본을 표시합니다. 그러나 섭디비전 모디파이어는 제거되지 않습니다.
📌 Note
블렌더는 섭디비전을 넣으면 쉐이딩이 자동으로 부드럽게 바뀌지 않습니다. 콘텍스트 메뉴나 Object 메뉴에서 "Shade Smooth"를 실행해 주세요.
섭디비전을 적용하고 작업 모드를 에디트 모드로 전환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와이어와 지오메트리가 분리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와이어는 원본 메쉬이며 형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지오메트리는 섭디비전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모디파이어 스택에서 on Cage 버튼을 활성화하면 와이어가 섭디비전이 적용된 형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Edit Mode 버튼을 비활성화하면 에디트 모드에서는 섭디비전이 적용되지 않는 형태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섭디비전 옵션
- Catmull-Clark / Simple : 외형을 부드럽게 만들 것인지, 원본 형태를 유지하면서 면만 세분화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 Levels Viewport / Render : 뷰포트와 렌더 이미지에서 표시할 결과물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Optimal Display : 와이어프레임을 원본 와이어만 표시할 것인지, 세분화된 와이어프레임으로 표시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이 옵션은 뷰포트 오버레이에서 Wireframe 옵션에 체크되어 있어야 와이어를 볼 수 있습니다.
▎크리즈 넣기
엣지에 크리즈를 넣으면 섭디비전에서 해당 라인을 유지해줍니다. 크리즈를 넣는 방법은 에디트 모드에서 엣지를 선택하고 [사이드바] Item 탭 ➔ Transform ➔ Edge Data ➔ Mean Crease에 0~1 값을 입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섭디비전이 적용된 상태에서 에디트 모드로 전환한 다음 엣지를 선택하고 단축키 Shift+E를 입력하고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면 크리즈를 넣을 수 있습니다.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엣지는 자주색으로 표시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ND 4.0
이 저작물은 영상, 강의, 출판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상업적 & 개인적인 용도로 블로그 스크랩 및 커뮤니티 공유(출처 표기 필수)는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