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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레이(array) 모디파이어는 오브젝트 내에서 지오메트리를 복제하고 설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하는 기능입니다. [Add Modifier] Generate ➔ Array를 클릭해서 추가합니다.

어레이 모디파이어를 추가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기본 옵션이 부여됩니다. 이 옵션의 뜻은 원본 지오메트리를 포함하여 복제된 것과 합해서 총 2개가 되고, 복제된 것을 X축으로 정렬을 하는데 그 위치가 오브젝트의 너비의 1배율 만큼 띄워진 곳에 배열합니다.

이제 옵션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it Type
복제 개수 기준을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합니다.
- Fixed Count: 고정 개수입니다. 5이면 원본을 포함한 복제된 최종 개수가 5개입니다.
- Fit Length: 설정한 길이 안에서 복제될 수 있는 만큼 복제합니다. 이때 지오메트리끼리 얼마나 떨어져서 복제되느냐에 따라서도 개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Fit Curve: 커브 오브젝트를 연결하고 그 길이 안에서 복제될 수 있는 만큼 복제합니다.
▎Relative / Constant Offset
배열 간격을 상대적으로 할 것인지 절대적으로 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두 개의 옵션을 모두 체크하면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되는 형식) Realative, 배율의 기준은 원본 지오메트리의 크기(dimensions) 입니다.
▎Object Offset
연결한 오브젝트의 트랜스폼으로 배열 간격 배치를 설정합니다. 스케일도 입력받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기본 옵션으로는 불가능했던 원형 배치, 회오리 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는 Empty 오브젝트 생성하여 연결해 놓고 위치를 0,0,0에 위치시키고 Z 축으로 회전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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