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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는 Blender Foundation에서 개발한 3D 제작 소프트웨어입니다. 모델링, UV 편집, 텍스처링, 스컬프팅, 리깅,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렌더링 등의 작업을 이 소프트웨어로 하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일러스트레이션, 2D & 3D 애니메이션, 게임 리소스 제작, 3D 프린팅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개인 및 스튜디오 누구나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인 블렌더는 윈도우, 리눅스, macOS 시스템에서 실행됩니다. 인터페이스는 OpenGL(Vulkan으로 이주 예정)을 사용하며, 지원되는 모든 하드웨어 및 플랫폼에서 동일하게 작동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에 설명되어 있으니 읽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라이선스 범위
▎소프트웨어
블렌더는 GNU General Public License에 맞추어 배포됩니다. 이 라이선스는 어떤 목적으로든 블렌더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소스 코드를 수정하여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정한 블렌더를 판매하여 금전적인 이익을 취득할 수 없습니다. 수정한 실행 파일과 소스 코드를 함께 무료로 배포해야 하며, 소스 코드 공개가 불가능하다면 실행 파일 또한 배포할 수 없습니다.
▎아트워크
블렌더로 제작한 아트워크의 권리는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blender,*.fbx,*.stl등)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제작, 교육 및 연구 등의 모든 분야에서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애드온(Addon) 공유 또는 판매
블렌더의 Python API는 UI나 툴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블렌더 Python API로 제작된 스크립트도 GNU General Public License에 따라 공유하도록 요구됩니다. 이러한 스크립트는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지만, 판매는 다운로드 서비스 자체로 제한됩니다. 구매자에게는 스크립트를 다운로드하면 블렌더와 동일한 라이선스로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웹페이지 https://www.blender.org/about/license/를 방문해 주세요.
블렌더 커뮤니티
블렌더는 사용자와 같이 만들어 가는 소프트웨어로써 아래 나열된 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lender Foundation에서 UX와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는 Pablo Vazquez가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1년에 한 번씩 BCON이라는 오프라인 컨퍼런스 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https://blender.org/
영문 매뉴얼 https://docs.blender.org/manual/
블렌더 클라우드 https://cloud.blender.org/
개발 블로그 https://code.blender.org/
개발자 페이지 https://developer.blender.org/
후원 페이지 https://fund.blender.org/
블렌더 마켓 https://blendermarket.com/
▎SNS
유튜브 채널 Blender
인스타그램 @blender.official
트위터 @blender_org
페이스북 @YourOwn3DSoftware
▎커뮤니티
유저 커뮤니티 http://blender.community/
블렌더 아티스트 https://blenderartists.org/
개발자 커뮤니티 http://devtalk.blender.org/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BY-NC-ND 4.0
이 저작물은 영상, 강의, 출판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상업적 & 개인적인 용도로 블로그 스크랩 및 커뮤니티 공유(출처 표기 필수)는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