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86. ๋ธ๋ ๋์ ์ธ๋ฆฌ์ผ ์์ง์ฉ ํ ์ค์ฒ ์ฐ๊ฒฐ | |
โชSTEP 85. BSDF ์์ด๋ | STEP 87. ๋ทฐํฌํธ ์์ด๋ฉ ๋ชจ๋โฉ |
๊ฒ์ ์์ง์์ ๋ฆฌ์์ค ์ ์ฝ์ ์ํด ์ปฌ๋ฌ๊ฐ ์๋ ํ
์ค์ฒ๋ฅผ RGB ์ฑ๋์ ํจํนํ๋๋ฐ, ์ด ํจํน๋ ํ
์ค์ฒ๋ฅผ ๊ทธ๋๋ก ๋ธ๋ ๋๋ก ๊ฐ์ ธ์์ ์์ด๋์ ์ฐ๊ฒฐํ๋ ๋ฐฉ๋ฒ์ ์๊ฐํฉ๋๋ค.
โํจํน๋ ํ ์ค์ฒ ๋ถํ ํ๊ธฐ
์์ด๋ ์๋ํฐ์์ [๋ฉ๋ด] Add โ Converter โ Separate Color๋ฅผ ํด๋ฆญํ์ฌ ๋
ธ๋๋ฅผ ์ถ๊ฐํฉ๋๋ค. ๋ค๋ฅธ ์ถ๊ฐ ๋ฐฉ๋ฒ์ผ๋ก๋ Image Texture ๋
ธ๋์ Color ์ถ๋ ฅ ์์ผ์์ ๋ฐฐ๊ฒฝ์ชฝ์ผ๋ก ํด๋ฆญ ๋๋๊ทธํ๋ฉด ๊ฒ์ ๋ฉ๋ด๊ฐ ๋ํ๋ฉ๋๋ค. ์ฌ๊ธฐ์ Separate Color๋ฅผ ๊ฒ์ํ๊ณ ์ ํํฉ๋๋ค.
๊ทธ๋ค์ Image Texture ๋
ธ๋์ Color ์ถ๋ ฅ ์์ผ๊ณผ Separate RGB ๋
ธ๋์ Image ์
๋ ฅ ์์ผ์ ์๋ก ์ฐ๊ฒฐํฉ๋๋ค. ๋ถ๋ฆฌ๋ R, G, B๋ ์์ด๋์ ๊ฐ๊ฐ ์ฐ๊ฒฐํฉ๋๋ค.
๐ Tip
ARM ํ
์ค์ฒ์ธ ๊ฒฝ์ฐ AO๋งต์ ์์ด๋์ ์
๋ ฅ ๋ฐ๋ ๊ณณ์ด ์์ต๋๋ค. ๋ฒ ์ด์ค ์ปฌ๋ฌ์ ๋ฏน์ฑํด์ฃผ๋ฉด ๋น์ทํ ๋๋์ ์ฐ์ถํ ์ ์์ต๋๋ค.
โDirectX ๋ ธ๋ฉ๋งต์ OpenGL ๋ ธ๋ฉ๋งต์ผ๋ก ๋ณํํ๊ธฐ
์์ด๋ ์๋ํฐ์์ [๋ฉ๋ด] Add โ Color โ RGB Curves๋ฅผ ํด๋ฆญํ์ฌ ๋
ธ๋๋ฅผ ์ถ๊ฐํฉ๋๋ค.
Image Texture ๋
ธ๋์ Color ์ถ๋ ฅ ์์ผ์ RGB Curves ๋
ธ๋์ Color ์
๋ ฅ ์์ผ์ ์ฐ๊ฒฐํฉ๋๋ค. ๊ทธ๋ฆฌ๊ณ G ์ฑ๋์ ํด๋ฆญํฉ๋๋ค.
๊ทธ๋ํ์ ์ ๋ ์ง์ ๋์ด๋ฅผ ์๋ก ๋ฐ์ ์ํต๋๋ค. ๊ทธ๋ํ ๋ณ๊ฒฝ์ด ์๋ฃ๋์์ผ๋ฉด Normal Map ๋
ธ๋์ Color ์
๋ ฅ ์์ผ์ ์ฐ๊ฒฐํฉ๋๋ค.
์๋๋ ์ต์ข
์ ์ผ๋ก ์์ฑ๋ ๋
ธ๋ ๋ฐฐ์น ์
๋๋ค.
ํฌ๋ฆฌ์์ดํฐ๋ธ ์ปค๋จผ์ฆ BY-NC-ND 4.0
์ด ์ ์๋ฌผ์ ์์, ๊ฐ์, ์ถํ ๋ชฉ์ ์ผ๋ก ์ฌ์ฉํ ์ ์์ต๋๋ค.
๋น์์
์ & ๊ฐ์ธ์ ์ธ ์ฉ๋๋ก ๋ธ๋ก๊ทธ ์คํฌ๋ฉ ๋ฐ ์ปค๋ฎค๋ํฐ ๊ณต์ (์ถ์ฒ ํ๊ธฐ ํ์)๋ ๊ฐ๋ฅํฉ๋๋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