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87. ๋ทฐํฌํธ ์์ด๋ฉ ๋ชจ๋ | |
โชSTEP 86. ๋ธ๋ ๋์ ์ธ๋ฆฌ์ผ ์์ง์ฉ ํ ์ค์ฒ ์ฐ๊ฒฐ | STEP 88. ๋ ๋ ์์งโฉ |
๋ทฐํฌํธ ์์ด๋ฉ ๋ชจ๋๋ ์ด 4๊ฐ์ง๊ฐ ์์ผ๋ฉฐ, ๊ฐ๊ฐ์ ์ฉ๋์ ๋ฐ๋ผ ํด๋ฆญ ํ ๋ฒ์ผ๋ก ๋ทฐํฌํธ ํ๊ฒฝ(์์ด๋ฉ๊ณผ ๋ผ์ดํ
)์ ๋ฐ๊ฟ ์ ์๋ ํธ๋ฆฌํ ๊ธฐ๋ฅ์
๋๋ค. ์ด ๋ฒํผ์ ๋ทฐํฌํธ ์ฐ์ธก ์๋จ์ ์์ต๋๋ค.
โWireframe
4๊ฐ์ ๋ฒํผ ์ค ๊ฐ์ฅ ์ฒซ ๋ฒ์งธ์ ์๋ ๋ชจ๋์
๋๋ค. ์์ด์ด ํ๋ ์ ๋ชจ๋๋ ์ง์ค๋ฉํธ๋ฆฌ๋ฅผ ์์ด์ด๋ก๋ง ํ์ํฉ๋๋ค. ์ด ๋ฒํผ์ ๋๋ฅด๋ฉด ์๋์ผ๋ก X-ray ๋ชจ๋๋ก ์ ํ๋๋ ๊ฒ์ ๋ณผ ์ ์์ต๋๋ค. X-ray ๋ชจ๋๋ ๊ฐ ์์ด๋ฉ ๋ชจ๋๋ง๋ค ๊ฐ๋ณ์ ์ผ๋ก ๊ธฐ์ตํ๊ณ ์์ด์ ๋ชจ๋์ ๋ฐ๋ผ ์ค์ ๋ ๊ฐ์ผ๋ก ํ ๊ธํฉ๋๋ค.
โSolid
์ผ๋ฐ์ ์ผ๋ก ๋ทฐํฌํธ์์ ์ฌ์ฉํ๋ ๋ชจ๋์
๋๋ค. ์์ด๋๊ฐ ๊ฐ๋ฒผ์์ ํธ์ง์ ์ฌ์ฉํ๊ธฐ ์ ๋นํ๋ฉฐ, ๋ ๋ ์์ง์ Workbench๋ฅผ ์ฌ์ฉํ๊ณ ์์ต๋๋ค. ์ฐ์ธก ๋ทฐํฌํธ ์์ด๋ฉ ๋ฉ๋ด์์ ๊ฐ๋จํ๊ฒ ์์ด๋ฉ ์ต์
์ ์กฐ์ ํ ์ ์์ต๋๋ค.
โMaterial Preview
์ด๋ฆ ๊ทธ๋๋ก ๋จธํฐ๋ฆฌ์ผ์ ํ์ธํ๋ ์ฉ๋๋ก ์ฌ์ฉํฉ๋๋ค. Eevee ๋ ๋ ์์ง์ ์ฌ์ฉํ๊ณ ์์ผ๋ฉฐ, PBR ์์ด๋๊ฐ ํํ๋๊ณ HDRI ๊ธฐ๋ฐ ๋ผ์ดํ
์ผ๋ก ๊ณ์ฐ๋ฉ๋๋ค. ํน์ดํ ์ ์ ์ด ์ํ์์ ๋ฒ๋ฒ
์ ์์ด ๋ชจ๋ธ๋ง๊ณผ ์ค์ปฌํํ
์ ํ ์ ์์ต๋๋ค.
โRendered
์ต์ข
๋ ๋๋ง๊ณผ ์ ์ฌํ ๋๋์ ๋ด๋ ๋ทฐํฌํธ ํ๊ฒฝ์
๋๋ค. ์ฌ๊ธฐ์๋ Scene์์ ์ค์ ํ ๋ ๋ ์์ง์ ๋ฐ๋ผ๊ฐ๋๋ค. ๋ง์ฝ Cycles ๋ ๋ ์์ง์ ์ ํํ๋ค๋ฉด, ๋ทฐํฌํธ์์๋ Cycles๋ก ๋ ๋๋ง ๋ฉ๋๋ค. Material Preview ๋ชจ๋์ ๋ค๋ฅธ ์ ์ HDRI ์ด๋ฏธ์ง๊ฐ ์๋ Scene์์ ์ถ๊ฐํ ๋ผ์ดํธ๋ฅผ ๊ธฐ๋ฐ์ผ๋ก ๊ณ์ฐํด ์ค๋๋ค.
โHDRI ํ๋ฆฌ์ ์ถ๊ฐํ๊ธฐ
Material Preivew์์ ์ฌ์ฉํ ์ ์๋ HDRI ํ์ผ์ ์ถ๊ฐํ๋ ๋ฐฉ๋ฒ์
๋๋ค. ๋จผ์ ํ๊ฒฝ์ค์ ์ฐฝ์ ์ด๊ณ , [ํ๊ฒฝ์ค์ ] Lights ํญ โ HDRIs ํจ๋๋ก ์ด๋ํฉ๋๋ค. ์ฌ๊ธฐ์ Install ๋ฒํผ์ ํด๋ฆญํ๊ณ HDRI ํ์ผ์ ์ถ๊ฐํฉ๋๋ค.
์ค์น๊ฐ ์๋ฃ๋๋ฉด ๋ทฐํฌํธ ์์ด๋ฉ ์ต์
์์ ์ถ๊ฐ๋ HDRI๋ฅผ ํ์ธํ ์ ์์ต๋๋ค.
ํฌ๋ฆฌ์์ดํฐ๋ธ ์ปค๋จผ์ฆ BY-NC-ND 4.0
์ด ์ ์๋ฌผ์ ์์, ๊ฐ์, ์ถํ ๋ชฉ์ ์ผ๋ก ์ฌ์ฉํ ์ ์์ต๋๋ค.
๋น์์
์ & ๊ฐ์ธ์ ์ธ ์ฉ๋๋ก ๋ธ๋ก๊ทธ ์คํฌ๋ฉ ๋ฐ ์ปค๋ฎค๋ํฐ ๊ณต์ (์ถ์ฒ ํ๊ธฐ ํ์)๋ ๊ฐ๋ฅํฉ๋๋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