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89. EEVEE ์์ง | |
โชSTEP 88. ๋ ๋ ์์ง | STEP 90. Cycles ์์งโฉ |
์๋ ๊ฐ์ ๋ด์ฉ์ 4.1์ดํ ๋ฒ์ ์ EEVEE๋ฅผ ๊ธฐ์ค์ผ๋ก ์ ์๋์์ผ๋ฉฐ, ์ฐจ์ธ๋ ๋ ๋ ์์ง์ธ EEVEE Next Generation์์๋ ํธํ์ด ์๋ ์ ์์ต๋๋ค.
โ์ํ๋ง ๊ฐ ๋ณ๊ฒฝ
Eevee์์ ์ํ๋ง์ ์ํฐ์๋ฆฌ์์ฑ(anti-aliasing)๊ณผ ๊ด๋ จ์ด ์์ต๋๋ค. ์ํ๋ง ๊ฐ์ด ๋์์๋ก ๊ฐ์ฅ์๋ฆฌ๊ฐ ๋ถ๋๋ฌ์์ง๊ณ , ๊ทธ๋ฆผ์๊ฐ ๋ถ๋๋ฌ์์ง๋ฉฐ, ์ํฐํํธ๊ฐ ์ ๊ฑฐ๋ฉ๋๋ค. ์ฌ๋ฌ ๊ฐ์ ๋ผ์ดํธ์ ์ํด ๊ทธ๋ฆผ์๊ฐ ์ตํฉ๋๋ ๊ฒ ๋ํ ์ํ๋ง์ ์ํฅ์ ๋ฐ์ต๋๋ค.
[์์ฑ์ฐฝ] Render ํญ โ Sampling ํจ๋์์ ๊ฐ์ ๋ณ๊ฒฝํฉ๋๋ค. ์ํ๋ง์ ์
๋ ฅํ๋ ํ๋๋ ๋ทฐํฌํธ์ฉ๊ณผ ๋ ๋๋ง์ฉ์ผ๋ก ๋ถ๋ฆฌ๋์ด ์์ต๋๋ค.
โ์ถ๊ฐ ๊ธฐ๋ฅ ํ์ฑํํ๊ธฐ
์ฐ๋น์ธํธ ์คํด๋ฃจ์ (ambient occlusion), ๋ธ๋ฃธ(bloom), ํผ์ฌ๊ณ ์ฌ๋(depth of field), ๋ชจ์
๋ธ๋ฌ(motion blur)๋ ๊ธฐ๋ฅ์ ํ์ฑํํด์ผ ์๋๋ฉ๋๋ค.
[์์ฑ์ฐฝ] Render ํญ โ Ambient Occlustion / Bloom / Motion Blur ํจ๋ ์์ ์ฒดํฌ๋ฐ์ค๋ฅผ ํด๋ฆญํ์ฌ ํ์ฑํํฉ๋๋ค. Depth of Filed๋ ์ฒดํฌ๋ฐ์ค ์์ด ์ต์
๋ง ๋จ์์๊ณ , ์ฒดํฌ๋ฐ์ค๋ ์นด๋ฉ๋ผ ์ค๋ธ์ ํธ ์ต์
์ ์์ต๋๋ค.
โSubsurface Scattering
์๋ธ์ํผ์ค ์ค์บํฐ๋ง(subsurface scattering)์ ์์์ ์ธ๊ธํ ์ํ๋ง๊ณผ ๋ณ๊ฐ๋ก, ์์ฒด์ ์ํ๋ง ๊ฐ์ ๊ฐ์ง๊ณ ์์ต๋๋ค. Samples๋ ์์์ ์์น์์ ์ค์บํฐ๋ง์ ๊ณ์ฐํ๋ ์ํ์ ์๋ฅผ ์กฐ์ ํฉ๋๋ค. ๊ฐ์ด ๋์์๋ก ํ๋ฆฌํฐ๊ฐ ์ฌ๋ผ๊ฐ์ง๋ง ๋ ๋ ๋น์ฉ์ด ์ฌ๋ผ๊ฐ๋๋ค. Jitter Threshold๋ ์ํ๋ก ๊ณ์ฐ๋ ์ค์บํฐ๋ง์ ํผํฉํ๋ ๋ฒ์๋ฅผ ์ค์ ํฉ๋๋ค.
ํผ๋ถ์ ๊ฐ์ด SSS๋ฅผ ์ฌ์ฉํ๋ ๊ฒฝ์ฐ ๋จธํฐ๋ฆฌ์ผ์์ ์ถ๊ฐ ์ค์ ์ด ํ์ํฉ๋๋ค. SSS๊ฐ ์ ์ฉ๋ ์ค๋ธ์ ํธ๋ฅผ ์ ํํ๊ณ [์์ฑ์ฐฝ] Material ํญ โ Setting ํจ๋๋ก ์ด๋ํด์ Subsurface Translucency์ ์ฒดํฌํฉ๋๋ค. ์ด ๊ธฐ๋ฅ์ ์์ ๋ถ์๋ฅผ ๋ผ์ดํธ๋ก ๋น์ถ์์ ๋ ๋ฐํฌ๋ช
ํ๊ฒ ๋ง๋ค์ด์ฃผ๋ ํจ๊ณผ๋ฅผ ๊ฐ์ง๊ณ ์์ต๋๋ค.
โ๊ทธ๋ฆผ์ ํ์ง ์ฌ๋ฆฌ๊ธฐ
Shadow ํจ๋์์ ํผํฌ๋จผ์ค๊ฐ ํ์ฉ๋๋ ๋งํผ ์๋์ฐ ๋งต ์ฌ์ด์ฆ๋ฅผ ์ฌ๋ฆฝ๋๋ค. Cube๋ ํฌ์ธํธ, ์คํ, ์์ด๋ฆฌ์ด ๋ผ์ดํธ์ ๊ทธ๋ฆผ์๊ฐ ํด๋น๋๊ณ , Cascade๋ ์ ๋ผ์ดํธ์ ๊ทธ๋ฆผ์๊ฐ ํด๋น๋ฉ๋๋ค.
์๋์ฐ ๋งต ์ฌ์ด์ฆ๋ฅผ ์ฌ๋ ธ๋๋ฐ๋ ์ฌ์ ํ ํ์ง์ด ๋จ์ด์ง๋ค๋ฉด High Bitdepth์ ์ฒดํฌํฉ๋๋ค. ์๋์ฐ ๋งต์ ๋
ธ์ด์ฆ์ ์ํฐํฉํธ๋ฅผ ์ค์ผ ์ ์์ต๋๋ค.
ํฌ๋ฆฌ์์ดํฐ๋ธ ์ปค๋จผ์ฆ BY-NC-ND 4.0
์ด ์ ์๋ฌผ์ ์์, ๊ฐ์, ์ถํ ๋ชฉ์ ์ผ๋ก ์ฌ์ฉํ ์ ์์ต๋๋ค.
๋น์์
์ & ๊ฐ์ธ์ ์ธ ์ฉ๋๋ก ๋ธ๋ก๊ทธ ์คํฌ๋ฉ ๋ฐ ์ปค๋ฎค๋ํฐ ๊ณต์ (์ถ์ฒ ํ๊ธฐ ํ์)๋ ๊ฐ๋ฅํฉ๋๋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