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92. HDRI ์ธํ | |
โชSTEP 91. ํฌ๋ช ๋จธํฐ๋ฆฌ์ผ | STEP 93. ๋ฐฐ๊ฒฝ์ ํฌ๋ช ํ๊ฒ ๋ ๋๋งโฉ |
โHDRI ์ ์ฉํ๊ธฐ
์ํฌ์คํ์ด์ค๋ฅผ Shading์ผ๋ก ์ ํํ๊ณ ์์ด๋ ์๋ํฐ์์ ์์ด๋ ํ์
์ World๋ก ๋ณ๊ฒฝํฉ๋๋ค.
ํ๋ฉด ์์ ์๋ ๋ทฐํฌํธ์ ๋ทฐํฌํธ ์์ด๋ฉ์ Rendered๋ก ์ ํํฉ๋๋ค.
์์ด๋ ์๋ํฐ๋ก ๋์๊ฐ์ [๋ฉ๋ด] Add โ Texture โ Environment Texture๋ฅผ ํด๋ฆญํด ๋
ธ๋๋ฅผ ์ถ๊ฐํฉ๋๋ค. ๊ทธ๋ฆฌ๊ณ Background ๋
ธ๋ Color ์์ผ์ ์ฐ๊ฒฐํฉ๋๋ค. ์ด๋ ์ด๋ฏธ์ง ์ฐ๊ฒฐ์ด ๋์ง ์์๊ธฐ ๋๋ฌธ์ ๋ทฐํฌํธ ๋ฐฐ๊ฒฝ์ ๋ง์ ํ๋ก ์ถ๋ ฅ๋ ๊ฒ์
๋๋ค.
Open ๋ฒํผ์ ๋๋ฌ์ HDRI ์ด๋ฏธ์ง๋ฅผ ๊ฐ์ ธ์ต๋๋ค. ๋ทฐํฌํธ ๋ฐฐ๊ฒฝ์ HDRI ์ด๋ฏธ์ง๊ฐ ์ ์ฉ๋ ๊ฒ์ ํ์ธํ ์ ์์ต๋๋ค.
์ด์ HDRI ์ด๋ฏธ์ง๋ฅผ ํ์ ์์ผ ๋ณด๊ฒ ์ต๋๋ค. [๋ฉ๋ด] Add โ Input โ Texture Coordinate ๊ทธ๋ฆฌ๊ณ [๋ฉ๋ด] Add โ Vector โ Mapping ์ ํด๋ฆญํด์ ๋
ธ๋๋ฅผ ์ถ๊ฐํฉ๋๋ค. ๊ทธ๋ค์ ์๋ ์ด๋ฏธ์ง์ฒ๋ผ ๋
ธ๋๋ฅผ ์๋ก ์ฐ๊ฒฐํฉ๋๋ค.
Mapping ๋
ธ๋์์ Rotation Z ๊ฐ์ ์กฐ์ ํ๋ฉด HDRI๊ฐ ํ์ ๋ฉ๋๋ค.
โ๋ฐฐ๊ฒฝ์๋ ๋ค๋ฅธ HDRI ์ ์ฉํ๊ธฐ
HDRI๋ฅผ ๋ผ์ดํ
์ฉ๊ณผ ๋ฐฐ๊ฒฝ์ฉ์ผ๋ก ๋ถ๋ฆฌํ์ฌ 2์ฅ์ HDRI ๋งต์ ์ฌ์ฉํ๋ ๋ฐฉ๋ฒ์
๋๋ค. ์ด ๋ฐฉ๋ฒ์ ์ฌ์ฉํ๋ฉด ์ฌ๋ฌ ๊ฐ์ง ํจ๊ณผ๋ฅผ ์ค ์ ์๋๋ฐ, ๋ํ์ ์ผ๋ก ๋ฐฐ๊ฒฝ์ ํ๋ฆฌ๊ฒํ๊ธฐ์ ๋ผ์ดํ
์ฉ๊ณผ ๋ฐฐ๊ฒฝ์ฉ ์ด๋ฏธ์ง ์ฌ์ด์ฆ๋ฅผ ๋ค๋ฅด๊ฒ ํด์ ๋ ๋๋ง ํผํฌ๋จผ์ค ๋์ด๊ธฐ๊ฐ ์์ต๋๋ค.
์์ ๊ณผ์ ์ ๋ง์น๊ณ Environmnet Texture ๋
ธ๋์ Background ๋
ธ๋๋ฅผ ํจ๊ป ์ ํํ๊ณ Ctrl+Dํค๋ฅผ ๋๋ฌ์ ๋
ธ๋๋ฅผ ๋ณต์ ํฉ๋๋ค. ๊ทธ๋ฆฌ๊ณ ๋ณต์ ๋ Environmnet Texture ๋
ธ๋์์ ์๋ก์ด HDRI ํ
์ค์ฒ๋ฅผ ๊ฐ์ ธ์ต๋๋ค.|
๊ทธ๋ค์ [๋ฉ๋ด] Add โ Shader โ Mix Shader๋ฅผ ์ ํํด์ ๋
ธ๋๋ฅผ ์ถ๊ฐํฉ๋๋ค. ์ถ๊ฐํ ๋
ธ๋๋ค์ ์๋ ์ด๋ฏธ์ง์ฒ๋ผ ์๋ก ์ฐ๊ฒฐํด ์ค๋๋ค. ์ฌ๊ธฐ์ Mix Shader์ ์ฒซ ๋ฒ์งธ Shader ์์ผ์ด ๋ผ์ดํ
์ฉ, ๋ ๋ฒ์งธ Shader ์์ผ์ด ๋ฐฐ๊ฒฝ์ฉ์
๋๋ค.
์ฐ๊ฒฐ์ด ์๋ฃ๋์์ผ๋ฉด, [๋ฉ๋ด] Add โ Input โ Light Path๋ฅผ ํด๋ฆญํ๊ณ ๋
ธ๋๋ฅผ ์ถ๊ฐํฉ๋๋ค. Light Path ๋
ธ๋์ Is Camera Ray ์์ผ์ Mix Shader์ Factor ์์ผ์ผ๋ก, Mix Shader์ Shader ์ถ๋ ฅ ์์ผ์ World Output ๋
ธ๋์ Surface ์
๋ ฅ ์์ผ์ ์ฐ๊ฒฐํ๊ณ ๋ง๋ฌด๋ฆฌํฉ๋๋ค.
ํฌ๋ฆฌ์์ดํฐ๋ธ ์ปค๋จผ์ฆ BY-NC-ND 4.0
์ด ์ ์๋ฌผ์ ์์, ๊ฐ์, ์ถํ ๋ชฉ์ ์ผ๋ก ์ฌ์ฉํ ์ ์์ต๋๋ค.
๋น์์
์ & ๊ฐ์ธ์ ์ธ ์ฉ๋๋ก ๋ธ๋ก๊ทธ ์คํฌ๋ฉ ๋ฐ ์ปค๋ฎค๋ํฐ ๊ณต์ (์ถ์ฒ ํ๊ธฐ ํ์)๋ ๊ฐ๋ฅํฉ๋๋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