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91. ํฌ๋ช ๋จธํฐ๋ฆฌ์ผ | |
โชSTEP 90. Cycles ์์ง | STEP 92. HDRI ์ธํ โฉ |
โ๋จธํฐ๋ฆฌ์ผ ๋ถํฌ๋ช ๋ ์กฐ์ ํ๊ธฐ
Principled BSDF ์์ด๋๋ ๋ถํฌ๋ช
๋(opacity) ๋์ ์ํ(alpha)๋ผ๋ ์ฉ์ด๋ฅผ ์ฌ์ฉํ๊ณ ์์ต๋๋ค. ๋ถํฌ๋ช
๋ ์ ๋ณด๊ฐ ์๋ ํ
์ค์ฒ๋ฅผ Alpha ์์ผ์ ์ฐ๊ฒฐํฉ๋๋ค. ์ฌ๊ธฐ์ ๋ฌผ๋ก ํ
์ค์ฒ ํจํน์ผ๋ก A ์ฑ๋์ ๋ถํฌ๋ช
๋ ์ ๋ณด๊ฐ ์๋ค๋ฉด, ์ด๋ฏธ์ง ํ
์ค์ฒ์ Alpha ์์ผ์ Principled BSDF ์์ด๋์ Alpha ์์ผ์ ์ฐ๊ฒฐํด๋ ๋ฉ๋๋ค.
โEevee ์์ง ์ค์ ํ๊ธฐ
Eevee ์์ง์ ๋ฆฌ์ผํ์ ์์ง์ด๊ธฐ ๋๋ฌธ์ ๊ฒ์ ์์ง์ฒ๋ผ ๋ถํฌ๋ช
๋ ๋ธ๋ ๋ฉ ๋ฐฉ์์ ๋ฐ๋ก ์ค์ ํด์ค์ผ ํฉ๋๋ค. ๊ธฐ๋ณธ์ Opaque๋ก ๋์ด์๊ณ , ์ฌ๊ธฐ์ Clip, Hashed, Blend ์
์ค ํ๋๋ฅผ ์ ํํด์ผ ํฉ๋๋ค. ์ธ๋ฆฌ์ผ ์์ง์ผ๋ก ๋น๊ตํ์๋ฉด, Clip์ Masked์ด๊ณ , Hashed๋ Masked์ Dither๊ฐ ๋ค์ด๊ฐ ๋ชจ์ต, Blend๋ Translucent์
๋๋ค.
์ฌ๊ธฐ์๋ ์ธ๋ฆฌ์ผ ์์ง๊ณผ ๋ง์ฐฌ๊ฐ์ง๋ก ๋จธํฐ๋ฆฌ์ผ ์ค์ ์์ ์ต์
์ ๋ณ๊ฒฝํด ์ฃผ๋ฉด ๋ฉ๋๋ค. [์์ฑ์ฐฝ] Material ํญ โ Settings ํจ๋์์ Blend Mode๋ฅผ ๋ณ๊ฒฝํ๋ฉด ๋ฉ๋๋ค. ์ ์ผ ๋ง์ด ์ฌ์ฉํ๋ ์ต์
์ Alpha Hashed์
๋๋ค.
์ ๋ฆฌ ๋จธํฐ๋ฆฌ์ผ
โ์ ๋ฆฌ ๋จธํฐ๋ฆฌ์ผ ์์ด๋
์ ๋ฆฌ ๋จธํฐ๋ฆฌ์ผ์ ๋ถํฌ๋ช
๋์ IOR์ด ์ง์๋๋ Principled BSDF์ Glass BSDF ์์ด๋๋ฅผ ํ์ฉํ์ฌ ๊ตฌํํ ์ ์์ต๋๋ค. Principled BSDF๋ Transmission ๊ฐ์ 1๋ก ์ฌ๋ฆฌ๊ณ ์ฌ์ฉํ๋ฉด ๋ฉ๋๋ค.
Glass BSDF๋ ์ ๋ฆฌ ์ ์ฉ ์์ด๋์
๋๋ค. ์์ด๋ ์๋ํฐ์์ [๋ฉ๋ด] Add โ Shader์์ ์ถ๊ฐํ์ฌ ์ฌ์ฉํ ์ ์์ต๋๋ค. ์์ด๋๋ฅผ ์ถ๊ฐํ๋ค๋ฉด, ๊ธฐ์กด ์์ด๋๋ฅผ ์ง์ฐ๊ณ Material Output ๋
ธ๋์ ์ฐ๊ฒฐํฉ๋๋ค.
โEevee ์์ง ์ค์ ํ๊ธฐ
๋ง์ฐฌ๊ฐ์ง๋ก ์ ๋ฆฌ ์ฌ์ง๋ ์ผ๋ฐ ์์ด๋๊ฐ ์๋๊ธฐ ๋๋ฌธ์ ์ถ๊ฐ ์ค์ ์ด ํ์ํฉ๋๋ค. ๋จผ์ ๋ ๋ ์ค์ ์ด ํ์ํฉ๋๋ค. [์์ฑ์ฐฝ] Render ํญ โ Screen Space Reflection ํจ๋์์ Refraction์ ์ฒดํฌํ๊ณ ๊ตด์ ๊ธฐ๋ฅ์ ํ์ฑํํฉ๋๋ค.
๊ทธ๋ค์ ์ ๋ฆฌ ๋จธํฐ๋ฆฌ์ผ์ด ์ ์ฉ๋ ์ค๋ธ์ ํธ๋ฅผ ์ ํํ๊ณ [์์ฑ์ฐฝ] Material ํญ โ Settings ํจ๋๋ก ์ด๋ํด์ Raytrace Reflection์ ์ฒดํฌํฉ๋๋ค. ๊ตฌ๋ฒ์ ์ Screen Space Reflection์ผ๋ก๋ ํ์๋ฉ๋๋ค.
โEevee ์์ง์ ํ๊ณ
ํฌ๋ช
ํ ์ค๋ธ์ ํธ๋ผ๋ฆฌ ๊ฒน์ณค์ ๋, ๊ทธ๋ฆผ์, ์ปค์คํฑ(caustics)๊ณผ ๊ฐ์ด ์ผ๋ถ ์ํฉ์ Eevee ์์ง์์๋ ํํํ ์ ์์ต๋๋ค. ์ด๋ฌํ ํ์์ ํด๊ฒฐํ๋ ค๋ฉด ๋ค๋ฅธ ์์ด๋์ ์์ด์ ๊ทธ๋ด๋ฏํ๊ฒ ํ๋ด ๋ด๊ฑฐ๋, Cycles ์์ง์ ์ฌ์ฉํด์ผ ํฉ๋๋ค.
ํฌ๋ฆฌ์์ดํฐ๋ธ ์ปค๋จผ์ฆ BY-NC-ND 4.0
์ด ์ ์๋ฌผ์ ์์, ๊ฐ์, ์ถํ ๋ชฉ์ ์ผ๋ก ์ฌ์ฉํ ์ ์์ต๋๋ค.
๋น์์
์ & ๊ฐ์ธ์ ์ธ ์ฉ๋๋ก ๋ธ๋ก๊ทธ ์คํฌ๋ฉ ๋ฐ ์ปค๋ฎค๋ํฐ ๊ณต์ (์ถ์ฒ ํ๊ธฐ ํ์)๋ ๊ฐ๋ฅํฉ๋๋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