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97. HDRI ํ๊ฒฝ์ 3D ๋ชจ๋ธ ๋ ๋๋ง | |
โชSTEP 96. ์คํจ ์์ด๋ฉ | STEP 98. Cycles์์ ๋ก์ฐ ํด๋ฆฌ ๋ชจ๋ธ ๋ ๋๋งโฉ |
[์์ฑ์ฐฝ] Render ํญ โ Render Engine ์ Cycles๋ก ๋ณ๊ฒฝํฉ๋๋ค. ์ด๋ GPU ์ฐ์ฐ์ด ๊ฐ๋ฅํ๋ฉด Device๋ฅผ GPU Compute๋ก ๋ณ๊ฒฝํฉ๋๋ค.
๊ทธ๋ฆฌ๊ณ ์์ด๋ ์๋ํฐ๋ก ์ด๋ํด์ World ๋ชจ๋๋ก ์ ํํ ๋ค์, Environment Texture ๋
ธ๋๋ฅผ ์ถ๊ฐํ๊ณ HDRI ์ด๋ฏธ์ง๋ฅผ ๊ฐ์ ธ์ต๋๋ค. HDRI ์ด๋ฏธ์ง๊น์ง ๋ถ๋ฌ์์ผ๋ฉด, ์๋ ์ด๋ฏธ์ง์ฒ๋ผ ๋
ธ๋๋ฅผ ๊ตฌ์ฑํฉ๋๋ค.
๋ทฐํฌํธ๋ก ๋์์์, ๋ทฐํฌํธ ์์ด๋ฉ์ Rendered๋ก ์ ํํฉ๋๋ค. ์ด์ ๋ทฐํฌํธ์์ Cycles ๋ ๋ ์์ง์ผ๋ก ๋ ๋๋ง ๋ฉ๋๋ค. HDRI ๋งต์ด ๋ฐฐ๊ฒฝ์ ์ ์ ์ฉ๋์๋์ง ํ์ธํฉ๋๋ค. ๊ทธ๋ฆฌ๊ณ [๋ฉ๋ด] Add โ Mesh โ Plane ์ ํด๋ฆญํด์ ํ๋ฉด ์ค๋ธ์ ํธ๋ฅผ ์ถ๊ฐํฉ๋๋ค. ์ด ์ค๋ธ์ ํธ๋ ํผ์ฌ์ฒด์ ๊ทธ๋ฆผ์๋ฅผ ๋ง๋๋ ์ฉ๋๋ก ์ฌ์ฉํ ๊ฒ์
๋๋ค.
ํฉ์ฑํ ์ค๋ธ์ ํธ๋ฅผ ์ฅ๋ฉด(scene)์ผ๋ก ๊ฐ์ ธ์ต๋๋ค. ๋ฐฐ์น๋ ์์ ๋กญ๊ฒ ํ๋, ๋จผ์ ์์ฑํ ํ๋ฉด ์ค๋ธ์ ํธ๊ฐ ๋ฌผ์ฒด ๋ฐ๋ฅ์ ๋ฟ์์ผ ํฉ๋๋ค. ํ๋ฉด ์ค๋ธ์ ํธ๋ ๊ทธ๋ฆผ์๋ฅผ ์๊ฐํด์ ์ค์ผ์ผ์ ํค์์ค๋๋ค.
ํ๋ฉด ์ค๋ธ์ ํธ๋ฅผ ์ ํํ๊ณ [์์ฑ์ฐฝ] Object ํญ โ Visibility ํจ๋์์ Mask Shadow Catcher์ ์ฒดํฌํฉ๋๋ค. ์๋์ฐ ์บ์ฒ(shadow catcher)๋ ํ๋ฉด์ ํฌ๋ช
ํ๊ฒ ๋ง๋ค๊ณ , ๊ทธ๋ฆผ์๋ง ๋ ๋๋งํ๋ ๊ธฐ๋ฅ์
๋๋ค. ์ฌ๊ธฐ์๋ ์งํํ์ง ์์ง๋ง, ์ถ๊ฐ๋ก ๋จธํฐ๋ฆฌ์ผ์ ์์ฑํ๊ณ ํธ์งํ๋ฉด ๊ทธ๋ฆผ์์ ์๊ณผ ๋ฐ์ฌ์จ๋ ์ค์ ํ ์ ์์ต๋๋ค.
์ด์ ์นด๋ฉ๋ผ๋ฅผ ์์ฑํ๊ณ ๋ ๋๋งํ๋ฉด HDRI๊ฐ ๋ฐฐ๊ฒฝ์ด๋์ด ํผ์ฌ์ฒด๊ฐ ํฉ์ฑ๋ ๋๋์ด ๋์ต๋๋ค.
ํฌ๋ฆฌ์์ดํฐ๋ธ ์ปค๋จผ์ฆ BY-NC-ND 4.0
์ด ์ ์๋ฌผ์ ์์, ๊ฐ์, ์ถํ ๋ชฉ์ ์ผ๋ก ์ฌ์ฉํ ์ ์์ต๋๋ค.
๋น์์
์ & ๊ฐ์ธ์ ์ธ ์ฉ๋๋ก ๋ธ๋ก๊ทธ ์คํฌ๋ฉ ๋ฐ ์ปค๋ฎค๋ํฐ ๊ณต์ (์ถ์ฒ ํ๊ธฐ ํ์)๋ ๊ฐ๋ฅํฉ๋๋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