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97. HDRI 환경의 3D 모델 렌더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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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창] Render 탭 ➔ Render Engine 을 Cycles로 변경합니다. 이때 GPU 연산이 가능하면 Device를 GPU Compute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쉐이더 에디터로 이동해서 World 모드로 전환한 다음, Environment Texture 노드를 추가하고 HDRI 이미지를 가져옵니다. HDRI 이미지까지 불러왔으면, 아래 이미지처럼 노드를 구성합니다.

뷰포트로 돌아와서, 뷰포트 쉐이딩을 Rendered로 전환합니다. 이제 뷰포트에서 Cycles 렌더 엔진으로 렌더링 됩니다. HDRI 맵이 배경에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메뉴] Add ➔ Mesh ➔ Plane 을 클릭해서 평면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이 오브젝트는 피사체의 그림자를 만드는 용도로 사용할 것입니다.

합성할 오브젝트를 장면(scene)으로 가져옵니다. 배치는 자유롭게 하되, 먼저 생성한 평면 오브젝트가 물체 바닥에 닿아야 합니다. 평면 오브젝트는 그림자를 생각해서 스케일을 키워줍니다.

평면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속성창] Object 탭 ➔ Visibility 패널에서 Mask Shadow Catcher에 체크합니다. 쉐도우 캐처(shadow catcher)는 표면을 투명하게 만들고, 그림자만 렌더링하는 기능입니다. 여기서는 진행하지 않지만, 추가로 머티리얼을 생성하고 편집하면 그림자의 색과 반사율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카메라를 생성하고 렌더링하면 HDRI가 배경이되어 피사체가 합성된 느낌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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