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98. Cycles์์ ๋ก์ฐ ํด๋ฆฌ ๋ชจ๋ธ ๋ ๋๋ง | |
โชSTEP 97. HDRI ํ๊ฒฝ์ 3D ๋ชจ๋ธ ๋ ๋๋ง | STEP 99. ๋ ๋ ํจ์คโฉ |
๋ก์ฐ ํด๋ฆฌ ๋ชจ๋ธ์ ๋ ๋๋งํ ๋ ๋ฐ์ํ๋ ์๋์ฐ ์ํฐํฉํธ(shadow artifacts)๋ ์ด๋ ํ๋ก๊ทธ๋จ์ ์ฌ์ฉํ๊ฑด ๊ณตํต์ ์ผ๋ก ๋ํ๋๋ ๊ณจ์น ์ํ ์ด์์
๋๋ค. ๋ธ๋ ๋๋ 3.0 ๋ฒ์ ๋ถํฐ ์๋์ฐ ํฐ๋ฏธ๋ค์ดํฐ(shadow terminator) ๊ธฐ๋ฅ์ ์
๋ฐ์ดํธํ์ฌ ์๋์ฐ ์ํฐํฉํธ๊ฐ ๋ํ๋๋ ํ์์ ๊ฐ์ ํ์์ต๋๋ค.
โ์๋์ฐ ํฐ๋ฏธ๋ค์ดํฐ
์๋์ฐ ํฐ๋ฏธ๋ค์ดํฐ๋ ๋ชจ๋ ์ค๋ธ์ ํธ์ ๊ธฐ๋ณธ๊ฐ 0.1์ ๊ฐ์ง๊ณ ์์ต๋๋ค. ์๋ ํ์ฑํ๋ ์ํ์ด๊ธฐ ๋๋ฌธ์ ๋ฐ๋ก ๊ฐ์ ๋ณ๊ฒฝํ์ฌ ์ฌ์ฉํ ํ์๋ ์์ง๋ง, ํด๋ฆฌ๊ณค์ด ๋๋ฌด ์์ด์ ๋ฌธ์ ๊ฐ ๋ฐ์ํ๊ฑฐ๋ ์ผ๋ถ ์๋์ฐ์ ์ํฐํฉํธ๊ฐ ์๊ธด๋ค๋ฉด ์ต์
์ ์กฐ์ ํ์ฌ ๋ฌธ์ ๋ฅผ ํด๊ฒฐํ ์ ์์ต๋๋ค.
์ด ๊ธฐ๋ฅ์ ๊ฐ๊ฐ์ ์ค๋ธ์ ํธ๋ก ๊ฐ๋ณ ์ ์ฉ๋ฉ๋๋ค. ์ต์
์ ๋ณ๊ฒฝํ ์ค๋ธ์ ํธ๋ฅผ ์ ํํ๊ณ [์์ฑ์ฐฝ] Object ํญ โ Shading ํจ๋ โ Shadow Terminator ํจ๋์์ Geometry Offset์ ๋ณ๊ฒฝํฉ๋๋ค. ๊ฐ์ด 0์ด๋ฉด ์๋์ฐ ํฐ๋ฏธ๋ค์ดํฐ๊ฐ ๋นํ์ฑํ๋๊ณ , 1์ด๋ฉด ๋ชจ๋ ํด๋ฆฌ๊ณค์ด ์ํฅ์ ๋ฐ์ต๋๋ค. (Cycles ๋ ๋ ์์ง์ ์ํ ๊ฒ์ด๊ธฐ ๋๋ฌธ์ Eevee๋ ์ต์
์ด ๋ณด์ด์ง ์์ต๋๋ค.)
Shading Offset์ ๋ ๊ฑฐ์ ๊ธฐ๋ฅ์
๋๋ค. ์ํฐํฉํธ๊ฐ ๋ฐ์ํ๋ ๋ถ๋ถ๊น์ง ๊ทธ๋ฆผ์๋ฅผ ํ์ฅํด ๋ฌธ์ ๋๋ ๋ถ๋ถ์ ๊ฐ๋ฆฌ๋ ๋ฐฉ์์
๋๋ค. ๋ผ์ดํธ๋ฅผ ์ธ์์ ์ผ๋ก ๋ณ๊ฒฝํ๋ ๋ฐฉ์์ด์ด์ ์ฌ์ฉํ๋ ๊ฒ์ ๊ถ์ฅํ์ง ์๊ณ , Geometry Offset์ ์ฌ์ฉํด๋ ์ฌ์ ํ ๋ฌธ์ ๊ฐ ๋ฐ์ํ ๋ ๋ณด์กฐ์ญํ ๋ก ์ฌ์ฉํ๋ฉด ์ข์ ๊ฒ ๊ฐ์ต๋๋ค.
์๋ ์ด๋ฏธ์ง๋ ์๋์ฐ ํฐ๋ฏธ๋ค์ดํฐ๋ฅผ ์ฌ์ฉํ ์ /ํ ๋ชจ์ต์
๋๋ค.
ํฌ๋ฆฌ์์ดํฐ๋ธ ์ปค๋จผ์ฆ BY-NC-ND 4.0
์ด ์ ์๋ฌผ์ ์์, ๊ฐ์, ์ถํ ๋ชฉ์ ์ผ๋ก ์ฌ์ฉํ ์ ์์ต๋๋ค.
๋น์์
์ & ๊ฐ์ธ์ ์ธ ์ฉ๋๋ก ๋ธ๋ก๊ทธ ์คํฌ๋ฉ ๋ฐ ์ปค๋ฎค๋ํฐ ๊ณต์ (์ถ์ฒ ํ๊ธฐ ํ์)๋ ๊ฐ๋ฅํฉ๋๋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