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115. 델타 트랜스폼과 비주얼 트랜스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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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 트랜스폼
델타 트랜스폼(delta transform)은 일반 트랜스폼 위에 레이어를 하나 더 쌓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 기차가 레일을 따라 한 바퀴 도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는데 기차가 레일보다 낮은 위치에서 움직이고 있다면, 델타 트랜스폼의 Z 축 값을 올려 기차의 전체적인 높이만 간단히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원본 애니메이션 구조를 건드리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델타 트랜스폼 사용하기
델타 트랜스폼은 [속성창] Object 탭 ➔ Transform 패널 ➔ Delta Transform 패널에서 직접 필드의 값을 입력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델타 트랜스폼 입력 필드에도 오른쪽에 점이 있기 때문에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델타 트랜스폼은 일반 트랜스폼에 결과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일반 트랜스폼을 델타 트랜스폼으로 전환하기
일반 트랜스폼의 값을 델타 트랜스폼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값이 이동되면 일반 트랜스폼의 값은 리셋됩니다. [메뉴] Object ➔ Apply ➔ All Transforms to Deltas를 클릭합니다. 반대로 델타 트랜스폼을 일반 트랜스폼으로 전환하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경우 수동으로 계산하여 직접 입력하거나, 자체적으로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비주얼 트랜스폼
비주얼 트랜스폼(visual transform)은 겉으로 보이는 트랜스폼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컨스트레인트에 의해 변형된 트랜스폼만을 의미합니다. 패런트나 델타 트랜스폼에 의해 변형된 값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델타 트랜스폼처럼 직접 값을 변형하는 것은 아니고, 컨스트레인트로 변형된 트랜스폼을 일반 트랜스폼으로 변환할 때 사용됩니다.
▎비주얼 트랜스폼을 일반 트랜스폼으로 변환하기
컨스트레인트로 인해 변형된 트랜스폼을 일반 트랜스폼으로 변환하는 작업입니다. 컨스트레인트가 적용된 상태에서 [메뉴] Object ➔ Apply ➔ Visual Transform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모든 컨스트레인트 스택을 제거합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델타 트랜스폼에 값이 있다면, 델타 트랜스폼이 적용되지 않은 값으로 일반 트랜스폼에 전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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