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의 조명 오브젝트는 W(와트)의 단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W(와트)는 우리가 실제 조명에 사용되는 단위랑은 전혀 다릅니다. "Radiant Flux(복사속)"의 단위인 W(와트)인데, "Radiant Flux(복사속)"은 공간을 파동으로 전파하는 전자기파가 단위 시간당 운반하는 에너지를 뜻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사용하는 W(와트) 값을 넣어주면 올바르지 않은 결과가 생기게 됩니다. 이것을 복사속 단위로 변환해서 넣어줘야 하는데 이는 간단하게 컨버터로 바꿔서 계산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아닙니다. 변환 작업을 덜기 위해 블렌더 공식 매뉴얼에는 간단한 차트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양초(0.05w), 800 루멘 led 전구(2.1w), 1000 루멘 전구(2.9w), 1500 루멘 PAR38 할로겐램프(4w), 2500 루멘 형광등(4w), 5000 루멘 자동차 헤드 라이트(22w, 125도 스폿 라이트)
그리고 sun 라이트는 제곱미터당 복사속으로 계산됩니다. 맑은 하늘은 1000, 흐린 하늘은 200~500, 달빛(월광)은 0.001 값을 넣어줍니다.
이 값을 제대로 입력하면 블렌더 카메라에는 자동 노출 기능이 없어서 어둡게 보이거나 매우 밝게 보일 수 있습니다. 조명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난 뒤 렌더 프로퍼티스 에디터에서 Exposure값을 조절해 주세요.
다른 방법으로는 유료 애드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포토그래퍼3 라는 애드온인데 카메라의 세밀한 조정과 조명 오브젝트의 단위를 다른 단위로 변경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루멘, 칸델라, 켈빈 등의 단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