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PBR 쉐이딩에서 이미지 텍스처를 불러오고 베이스 컬러는 sRGB로 설정하고 나머지 메탈릭, 스펙큘러, 러프니스, 노말맵은 non-Color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렌더도 리니어 워크플로우 방식을 따르고 있는데요. 문제는 모든 노드가 기본적으로 리니어로 계산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가끔 그라디언트 노드를 베이스 컬러에 놓고 싶은데, 리니어 컬러스페이스이기 때문에 우리가 포토샵에서 쓰는 그 그라디언트 느낌이 나오지 않습니다. 어두운 색이 적게 보이죠. 아래 이미지처럼요.

이걸 수동으로 변환을 해줘야하는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원리는 같습니다.
1. math 노드 이용하기

math 노드를 추가하여 연결해주고 옵션을 power로 바꾼 다음 Exponent를 2.2로 변경합니다.
2. gamma 노드 이용하기

gamma 노드를 추가하여 연결해주고 Gamma를 2.2로 변경합니다.
반대로 sRGB를 linear로 만들고 싶은 경우엔?
2.2대신 0.454545를 넣어주면 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