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렌더 2.90 버전부터 지원되는 스카이 텍스처는 손쉽게 하늘을 제작할 수 있는 텍스처입니다. 뿐만 아니라 대기의 상태와 시간에 따른 태양의 위치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타임랩스 같은 장면을 연출할 때 좋은 기능이죠.
사용방법
이 텍스처는 사이클 렌더러에서만 작동됩니다. 사용하기 전에 렌더러를 사이클로 변경해주세요.
월드 노드에서 메뉴 Add-Texture-Sky Texture를 눌러 스카이 텍스처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Background 노드에 연결시킵니다.

여기서 Sun Elevation과 Sun Rotation으로 태양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Atitude는 해발고도를 뜻합니다.
Air는 공기의 밀도입니다. 0은 공기가 없고, 1은 맑은날, 2는 탁한날입니다. Dust는 먼지의 수준입니다. 0은 먼지가 아예 없는날, 1은 맑은날, 5는 도심, 10은 흐린날입니다. Ozone은 하늘을 더 파랗게 보이게 하는데 유용합니다. 0은 오존이 없는 상태, 1은 맑은날, 2는 도시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추가 연동 기능
스카이 텍스처는 내장 애드온인 Sun Position과 같이 사용하면 위도, 경도, 시간에 따라 환경을 세팅해줍니다. 아래 이미지는 Sun Position 애드온을 활성하여 월드 프로퍼티스에 Sun Position 패널을 캡쳐한것입니다.

예시로 서울의 위도, 경도를 넣고 서울은 세계표준시보다 9시간이 빠르니 UTC Zone에 9를 입력했습니다. 아래에는 로컬, UTC, 일출, 일몰이 표시됩니다. 참고로 특정 지역의 위도와 경도를 알고 싶다면, 영문 위키피디아에서 도시를 검색하거나 구글맵에서 위치를 찍으면 위도, 경도가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