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ณตํต์ฌํญ
Collection
๋ธ๋ ๋์์ ์ปฌ๋ ์
์ ๊ทธ๋ฃน+๋ ์ด์ด์ ๊ธฐ๋ฅ์ ํฉ์น ๊ธฐ๋ฅ์
๋๋ค. ํ์ง๋ง ๋ค๋ฅธ ํ๋ก๊ทธ๋จ์ฒ๋ผ ๋ด๋ณด๋ด๊ธฐ๋ฅผ ํ ๋ empty๋ก ์์ฑ๋์ง ์์ ๊ทธ๋ฃน์ด ํ๋ ค๋ฒ๋ฆฝ๋๋ค. ์ด๋์๋ empty ์ค๋ธ์ ํธ๋ฅผ ํ๋ ์์ฑํ๊ณ ๊ทธ ์๋์ ํ์ ์ค๋ธ์ ํธ๋ก ๋ฃ์ด๋๊ณ export๋ฅผ ํด์ฃผ์ธ์.
1. OBJ
Scale
obj๋ ๋จ์ ์ ๋ณด๋ฅผ ๋ด๊ณ ์์ง ์์ต๋๋ค. ์๋ฅผ ๋ค์ด ๋ธ๋ ๋์์ 1m ํ๋ธ๋ฅผ export ํ๋ค๋ฉด ๋ค๋ฅธ ํ๋ก๊ทธ๋จ์์ 1m๊ฐ ๋ ์ ์๊ณ 1cm ๋๋ 1mm๊ฐ ๋ ์ ์์ต๋๋ค. ๋ฐ๋ผ์ ๋ค๋ฅธ ํ๋ก๊ทธ๋จ์ด ์ฌ์ฉํ๋ ๋จ์์ ๋ง๊ฒ Scale์ ์กฐ์ ํด ์ค ํ์๊ฐ ์์ต๋๋ค.
Write Normals, Write Materials
Zbrush๋ก ๋ณด๋ผ ๋๋ ๋
ธ๋ง๊ณผ ๋จธํฐ๋ฆฌ์ผ์ด ํ์๊ฐ ์์ต๋๋ค. ๊ตณ์ด ๋ฐ์ดํฐ๋ฅผ ๋ ์ฐ์ง ์๊ฒ ์ด ๋ ๊ฐ์ ์ต์
์ ์ฒดํฌ ํด์ ํ๋ ๊ฒ ์ข์ต๋๋ค.
Objects as
๋ธ๋ ๋์ ์ ๋งคํ ์ต์
์ค ํ๋์ธ ๊ฒ ๊ฐ์ต๋๋ค. ๋ฌด์์ ๊ธฐ์ค์ผ๋ก ์ค๋ธ์ ํธ๋ฅผ ๋ถ๋ฆฌํด์ ์ ์ํ๋๋์ธ๋ฐ ๊ธฐ๋ณธ ๊ฐ์ธ OBJ Objects๋ฅผ ๊ทธ๋๋ก ์ฌ์ฉํ์๋ฉด ๋ฉ๋๋ค.(2.8 ๋ฒ์ ์ ๋ฒ๊ทธ๊ฐ ์์ผ๋ 2.9 ๋ฒ์ ์์ ํด๊ฒฐ๋ ๊ฒ ๊ฐ์ต๋๋ค.)
Keep Vertex Order
Shape Key(Morph Target) ๊ธฐ๋ฅ์ ์ฌ์ฉํ๋ ค๋ฉด ์ด ์ต์
์ ์ฒดํฌํ๊ณ ๋ด๋ณด๋ด๊ธฐ ํ์ธ์.
2. FBX
Smoothing Group
์ค๋ฌด์ฑ ๊ทธ๋ฃน์ด ํ์ํ ๊ฒฝ์ฐ Smoothing์ Face๋ Edge ์ต์
์ผ๋ก ๋ณ๊ฒฝํด์ฃผ์ธ์.
Tangent Space
Mikkt ๋ฐฉ์์ด ์๋ Tangent ๋ฐฉ์์ด ํ์ํ ๊ฒฝ์ฐ ์ด ์ต์
์ ์ฒดํฌํด์ฃผ์ธ์.
Armature
์์ง ์ ์ฌ์ฉ์ผ๋ก ๋ฆฌ๊น
๋ ๋ฐ์ดํฐ๋ฅผ ๋ด๋ณด๋ด๋ ๊ฒฝ์ฐ Add Leaf Bones ์ต์
์ ํด์ ํ๊ณ ๋ด๋ณด๋ด๊ธฐ ํ์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