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ธ๋ ๋์์ ๋ฒคํธ ๋ ธ๋ง ์ ์์ ๋ํ ํํ ๋ฆฌ์ผ์ด ์ ํํ ์์ด์ ์ ๋ฆฌ ๊ฒธ ์ ์ด๋ดค์ต๋๋ค.
1. osl ๋ค์ด๋ก๋
์ฌ๊ธฐ๋ฅผ ๋๋ฌ์ oslํ์ผ์ ๋ค์ด๋ก๋ํฉ๋๋ค. ๋ฒคํธ ๋ ธ๋ง์ ๋ง๋ค์ด์ฃผ๋ ์์ด๋์ ๋๋ค.
2. ๋ ๋๋ฌ ๋ณ๊ฒฝ
๋ ๋์์ง์ ์ฌ์ดํด๋ก ๋ณ๊ฒฝํ๊ณ Open Shading Language์ ์ฒดํฌํฉ๋๋ค. ์ด ๊ธฐ๋ฅ์ ์ฌ์ฉํ๋ ค๋ฉด ๋ฐ๋์ CPU๋ก ๋ ๋๋ง์ ์งํํด์ผ ํฉ๋๋ค. (GPU ๋ฏธ์ง์) ๊ทธ๋ฆฌ๊ณ Sampling ๊ฐ๋ ๋๋ํ ์ฌ๋ ค์ค๋๋ค.
3. ํ์ดํด์ osl ์ ์ฉํ๊ธฐ
ํ์ดํด ๋ชจ๋ธ์ ๋จธํฐ๋ฆฌ์ผ์ ์์ฑํ๊ณ ์๋์ ๊ฐ์ด ๋
ธ๋๋ฅผ ๊ตฌ์ฑํฉ๋๋ค. ์ด ์์ด๋๋ uv์ ๊ด๋ จ์ด ์๊ธฐ ๋๋ฌธ์ ํ์ดํด์ ์ธ๋ฉ์ ํ์ง ์์๋ ๋ฉ๋๋ค.
*Script ๋
ธ๋์์ External ํญ์ ๋๋ฅด๊ณ ๋ค์ด๋ฐ์ AmbientOcclusionDirection.osl ํ์ผ์ ์ฐ๊ฒฐํฉ๋๋ค.
*Distance ํญ๋ชฉ์์ AO์ ์ ์ฉ๋ฒ์๋ฅผ ์กฐ์ ํ ์ ์์ต๋๋ค.
4. ๋ฒ ์ดํฌ
๋ก์ฐํด ๋ชจ๋ธ์ ์ ํํฉ๋๋ค. ์ด๋ ๋ก์ฐํด์ ๋จธํฐ๋ฆฌ์ผ์ด ์๋ค๋ฉด ํ๋ ์์ฑํด์ค๋๋ค. ๊ทธ๋ฆฌ๊ณ Image Texture ๋ ธ๋๋ฅผ ๊บผ๋ด๊ณ New ๋ฒํผ์ ๋๋ฌ์ ๋น ํ ์ค์ฒ๋ฅผ ์์ฑํฉ๋๋ค. ์ฌ์ด์ฆ๋ ์ํฉ์ ๋ง๊ฒ ์กฐ์ ํด์ ์์ฑํด์ฃผ์ธ์.
๊ทธ๋ฆฌ๊ณ ํ์ดํด, ๋ก์ฐํด ์์๋ก ์ ํํ๊ณ Bake ํจ๋์์ ์๋ ์ด๋ฏธ์ง์ฒ๋ผ ์ค์ ํฉ๋๋ค.
*์ธ๋ฆฌ์ผ์์ง์์ ์ฌ์ฉํ๋ ค๋ฉด G์ฑ๋์ ๋ฐ๊ฟ์ฃผ์ธ์. (DirectX : -Y / OpenGL : +Y)
*Extrusion๊ณผ Max Ray Distance๋ ๋ชจ๋ธ์ ๋ง๊ฒ ์กฐ์ ํด์ฃผ์ธ์.
Bake ๋ฒํผ์ ๋๋ฌ์ ๊ฒฐ๊ณผ๋ฅผ ํ์ธํฉ๋๋ค. ์๊ฐ์ด ์ค๋๊ฑธ๋ ค์.
5. ์ํฐ ์๋ฆฌ์์ฑ, ๋๋
ธ์ด์ง
์์ ์ด๋ฏธ์ง๊ฐ ๋์์ง ์๊ฒ ๋์๋ฒ๋ ธ๋๋ฐ, ์ค์ ๋ก ์ค๋ฌด์์ ์์
ํด๋ณด๋ฉด ๊ฒฝ๊ณ์ ๋ ์๋ง์ด๊ณ ๋
ธ์ด์ฆ๊ฐ ๋ง์ด ์์ฌ์์ ๊ฒ๋๋ค. ์ด๊ฒ์ ์ปดํฌ์งํ
์ผ๋ก ํด๊ฒฐ์ด ๊ฐ๋ฅํฉ๋๋ค.
Compositing ์ํฌ์คํ์ด์ค๋ก ์ ํํ๊ณ Use Nodes์ ์ฒดํฌํฉ๋๋ค. ๊ทธ๋ฆฌ๊ณ ์๋ ์์ญ์ Depe Sheet ๋์ Image Editor๋ก ์ด์ด๋์ต๋๋ค.
ํ๋ฉด ์ฐ์ธก Render Properties์ Color Management ํจ๋์์ View Transform์ Standard๋ก ๋ณ๊ฒฝํฉ๋๋ค.
Image ๋
ธ๋๋ฅผ ๊บผ๋ด๊ณ ์กฐ๊ธ ์ ์ ๋ฒ ์ดํฌ ํ ์ด๋ฏธ์ง๋ฅผ ์ ํํฉ๋๋ค.
Anti-Aliasing๊ณผ Denoise, Viewer ๋
ธ๋๋ฅผ ์ถ๊ฐํ์ฌ ์๋์ ๊ฐ์ด ๊ตฌ์ฑํฉ๋๋ค.
์๋ Image Editor์์ ์ด๋ฏธ์ง๋ฅผ Viewer Node๋ก ๋ณ๊ฒฝํฉ๋๋ค.
๊ฒฐ๊ณผ๋ฌผ์ ํ์ธํฉ๋๋ค.
๋ง์ง๋ง์ผ๋ก ๋ฒคํธ ๋ ธ๋ง๋งต์ ์ ์ฅํ๊ณ ๋ง๋ฌด๋ฆฌํฉ๋๋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