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의 신규 헤어 시스템이 도입됨에 따라 언리얼 엔진용으로 익스포트하는 방법을 새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헤어에서도 지오메트리 노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헤어의 굵기, 그룹, 가이드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애드온 준비하기
블렌더 기본 알렘빅(Alembic) 익스포터는 어트리뷰트(Attribute)를 포함하여 내보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운이 좋게도 언리얼 그룸을 위한 애드온이 등장하여 수고를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곳을 방문하여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Name a fair price"에 0을 입력하고 결제 - 결제가 되지 않는다면 엣지 브라우저로 시도) 자료는 Preinstalled라고 적힌 zip 파일 하나만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애드온 사용 방법
이 애드온은 신규 헤어 오브젝트를 알렘빅(Alembic)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합니다. 헤어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사이드바의 Groom 탭에서 맨 아래로 스크롤 한 뒤, Button Export를 누릅니다. 이때 저장 화면의 Groom scale multiplier는 cm 유닛을 사용한다면 100에서 1로 값을 수정하고 저장합니다.

언리얼 엔진에서 임포트 할 때는 트랜스폼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그룹 기능 사용하기
메타휴먼 헤어를 살펴보면 헤어가 여러 그룹으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룹 기능을 사용하면 그룹별로 시뮬레이션을 따로 적용할 수 있고, 머티리얼도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방금 설치한 "Groom exporter" 애드온은 오브젝트를 그룹으로 인식하고 자동으로 오브젝트의 이름을 넣어줍니다. 익스포트 할 때 헤어 오브젝트를 동시에 선택하고 Button Export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여러 오브젝트를 그룹을 하나로 내보내기
이 경우엔 지오메트리 노드를 사용하여 스플라인을 합쳐야 하는데, 관리하기 쉽게 익스포트 전용 오브젝트를 하나 생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지오메트리 노드를 하나 생성하여 아래와 같이 노드를 구성합니다.

-어트리뷰트(Attribute)를 사용하여 굵기와 수동 가이드를 내보내는 방법은 다음편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