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을 하다 보면 노말이 꼬여서 쉐이딩이 이상하게 나오거나 더 이상 오토스무스가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가장 자주 쓰는 기능부터 나열해보았습니다.
1. Recalculate Normals(노말 재계산)
이 기능은 모델에 뒤집힌 면이 섞여 있을 때 닫힌 도형을 기준으로 노말 방향을 정상적으로 되돌립니다. 가끔 버텍스가 붙지(Merge) 않거나 쉐이딩이 이상하게 나올 때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Shift-N을 눌러서 작동시킵니다.
2. Reset Vectors (노말 리셋)
커스텀 노말 작업을 하거나 외부에서 모델을 가져오기(Import)를 했을 때 노말이 꼬여버린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하여 노말 방향을 초기화합니다. 에디트 모드에서 메뉴 Mesh-Normals-Reset Vectors를 누릅니다.
3. 커스텀 노말 데이터 제거
1번과 2번을 사용했는데도 정상적으로 돌아오지 않으면 아예 커스텀 노말 정보를 제거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화면 우측 프로퍼티스 에디터에서 Object Data탭으로 이동하여 Geometry Data 패널의 "Clear Custom Split Normals Data" 버튼을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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